‘프로타주’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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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주의 아트&디자인] 정상화, 바보스러움으로 도달한 경지
이은주 문화선임기자 요즘 아무리 사진 기술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미술 작품을 책으로 접하는 것과 전시장에서 실물을 직접 보는 것 사이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심지어 사진 작품도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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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예술] 박수근의 서울, 1950년대
이주현 명지대 미술사학과 교수 분단과 전쟁의 혼란 속에서도 민족미술 정립을 위해 힘쓰던 1950년대, 한국적 유화를 구현한 작가를 꼽으라면 단연 박수근(1914~1965)을 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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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흔살 정상화 “작품에 핏줄과 심장박동을 담고 싶었다”
1932년생인 정상화 화백은 “나는 평면인 화면 안에 입체적인 것, 살아 숨 쉬는 것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2007년에 그린 두 그림 앞에서 정 화백은 “흑과 백은 결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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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흔살 화가는 카랑카랑했다 "반복은 용서 안돼, 변하고 또 변해야"
정상화, 작품 68-1-9,, 1968, 캔버스에 아크릴릭, 115.5x72.3cm. 개인 소장. [사진 갤러리현대] 정상화, 무제 74-F6-B,1974, 캔버스에 유채,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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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질녘 피맛골 ‘빈대떡 신사’ 박수근, 술값은 유화물감
━ 황인의 ‘예술가의 한끼’ 국민화가 박수근 화백이 창작열을 불태웠던 옛집 터에 들어섰던 빈대떡집도 문을 닫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예술가는 대체로 곤궁하다. 요즘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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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타주 기법이란? 동양화의 '탁본'과 유사한 기법
프로타주 기법이란 무엇일까. 나무판이나 잎, 천 따위의 면이 올록볼록한 것 위에 종이를 대고 연필 등으로 문지르면 피사물(被寫物)의 무늬가 베껴지는데, 그 때의 효과를 조형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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