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철벽수비 뚫었다, 그랩을 뒤흔든 ‘원조’ 타다

  • 카드 발행 일시2024.03.14

Today’s Interview
동남아 철벽수비 뚫은
K모빌리티 개척자
우경식 엠블 대표

동남아 모빌리티 시장은 지역 맹주들의 격전장이다. 운송부터 금융까지 모든 영역을 장악하고 있는 그랩(시가총액 16조원)과 고젝(시총 7조원)이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 클 만큼 큰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질 법한데 이 시장에서 뾰족하게 크고 있는 한국 모빌리티 서비스가 있다. 스타트업 엠블이 운영하는 ‘타다(TADA)’다.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소유한 한국 타다와는 이름만 같을 뿐 전혀 다른 회사·서비스다. 현재 싱가포르·캄보디아·베트남에서 기사 25만 명을 확보했으며 누적 이용자 수는 250만 명 이상. 핵심 시장인 싱가포르 이용자는 200만 명으로 그랩에 이어 2위 사업자다.

엠블은 서울대 전기공학부를 졸업한 우경식(44) 대표가 2012년 설립(당시 사명은 이지식스)한 스타트업이다. 위치기반 만남 앱 등 여러 사업 아이템을 시도한 끝에 2018년 7월 싱가포르에 라이드 헤일링(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선보였다. 현재까지 누적 투자유치액은 341억원. 신한은행·SV인베스트먼트·트라이브벤처스 등이 주요 투자자다. 엠블은 말도 다르고 문화도 다른 동남아에서 지역 강자들의 단단한 방어벽을 어떻게 뚫고 살아남았을까. 우경식 대표를 지난 1월 9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사무실에서 만났다. 이후 추가로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우 대표는 “그랩과 고젝과는 다른 우리만의 방법이 통했고, 그 방법을 꾸준히 지켰더니 살아남았다”고 말했다.

💬목차

1. 박리다매, 모빌리티에서도 통한다
2. 차량 생산부터 데이터까지
3. 생존의 비결은 ‘약속 지키기’
4. 엠블의 미래는

오혜정 디자이너

오혜정 디자이너

1. 박리다매, 모빌리티에서도 통한다

그랩과 고젝 사이 시장을 뚫기 위해 엠블이 선택한 전략은 ‘박리다매’였다. 수수료를 경쟁사에 비해 낮춘 ‘제로 커미션(수수료)’ 정책이다.

제로 커미션 정책은 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