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과외? 챗GPT 써라” 30년 영어강사 추천 활용법

  • 카드 발행 일시2023.07.17

영어를 잘 못하는데 아이한테 영어를 가르칠 수 있을까? ‘엄마표 영어’를 고민하는 양육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에요. 챗GPT가 조교가 돼준다면 얘기가 달라지죠. 챗GPT는 원어민이잖아요!

“영어 학습에 챗GPT가 얼마나 유용하냐”는 질문에 영어 강사 박주영씨는 이렇게 답했다. ‘조이스 박’으로 유명한 그는 30년 경력의 영어 강사다. 그는 대학과 교육청 등에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강사에게 영어 교육법을 가르치고 있다. 지난 5월 『조이스 박의 챗GPT 영어공부법』을 쓴 이유다. 영어를 가르치는 사람이 챗GPT를 잘만 활용하면, 교육 효과가 높아질 거란 확신이 든 것이다.

박주영씨는 “챗GPT를 활용한 영어 강의 요청이 들어와서 본격적으로 파고들기 시작했는데 어떻게 질문하는지에 따라 전혀 다른 답변을 내놓는 것이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그는 “초급자보다는 중급 이상, 무엇을 물어봐야 하는지 알고 있는 배경지식이 많은 학습자일수록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진영 기자

박주영씨는 “챗GPT를 활용한 영어 강의 요청이 들어와서 본격적으로 파고들기 시작했는데 어떻게 질문하는지에 따라 전혀 다른 답변을 내놓는 것이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그는 “초급자보다는 중급 이상, 무엇을 물어봐야 하는지 알고 있는 배경지식이 많은 학습자일수록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진영 기자

서강대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그는 영국 맨체스터대와 한국외대에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법을 공부했다. 특히 대학과 교육청에서 교사를 가르치고, 유치원 교사와 함께 영어 교재를 만들면서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데엔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그 경험을 기반으로 『조이스 박의 오이스터 영어교육법』 『리드 얼라우드 영어 동화』 시리즈 등을 쓰기도 했다.

챗GPT, 들어만 봤지 제대로 써본 적 없는 사람도 과연 가능할까? 지난 6일 만난 박 씨는 “실제로 연수나 강의를 할 때 사전 지식이 필요한 분은 수업 30분 전에 오게 해 간단한 컴퓨터 활용법을 가르친다”며 “30분만 투자해도 될 만큼 어렵지 않다”고 했다. 챗GPT와 함께 하는 엄마표 영어도 열정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얘기다.

📢 말하기부터 쓰기…200% 활용하라  

챗GPT는 미국 기업 오픈AI가 영어 데이터로 훈련시킨 인공지능(AI)이다. 한국어보다 영어를 잘하는 게 당연하다. 영어 학습자에게 영어로 대화할 원어민이 내 컴퓨터에 들어온 셈이다. 원어민 교사를 만나기 위해 챗GPT 사이트에 접속해 창을 열었다. 이제 뭘 해야 할까? 아니, 그 전에 이것부터 물어야 한다. 언어 학습은 입체적인 학습이다. 듣기에서 시작해 말하기로 이어지고, 읽기에서 시작해 쓰기로 이어진다. 네 가지 영역을 모두 공부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럼 이 중에 어디에 챗GPT를 쓸 수 있을까?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중 어디에 활용하면 좋은가요?
챗GPT는 텍스트를 생성하는데 특화돼 있잖아요. 쓰기에 활용하는 게 가장 유리하죠. 하지만 ‘토크 투 챗GPT’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하면 회화 연습도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마이크와 스피커가 활성화되면 내가 말하는 것을 텍스트(STT)로 옮겨주고, 챗GPT의 대답도 음성(TTS)으로 변환됩니다. 너무 기계음처럼 들린다면 원하는 목소리로 바꾸는 것도 가능해요. ‘일레븐랩스’라는 TTS 서비스와 연동돼 있어서, 회원 가입 후 1~2개 절차만 거치면 성우를 선택할 수 있거든요. 속도나 억양 선택은 물론 안정성이나 명확성의 정도를 조정할 수도 있고요.  
챗GPT와 무슨 이야기를 하면 좋을까요?  
아이들은 역할 놀이를 좋아하잖아요. 챗GPT도 마찬가지예요. ‘모의 회화’를 하자고 말한 뒤 구체적인 역할을 명시해줘야 해요. 너(챗GPT)는 미국 초등학교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담당 선생님이고, 나는 학교에 처음 온 7세 아이라고 가정하자고 말하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AI 언어 모델이라 학교에 가본 적이 없다’며 엉뚱한 대답을 할 수도 있거든요. 챗GPT는 대화 순서와 답변 분량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에 ‘네가 먼저 시작해’ ‘2~3문장 이내로 대답해줘’ 등 자주 사용하는 프롬프트는 따로 복사해서 모아두고 사용하면 편해요. 매번 입력하면 번거롭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