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건강한 가족

천하를 얻어도 건강을 잃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한해 한해 수척해져 가시는 부모님이 눈에 밟히고, 눈에 넣어도 안아픈 자녀들의 건강도 걱정되시죠? 혹시 건강검진을 앞두면 극도로 긴장하는 편은 아니신가요? 이런 분들을 위해 '건강한 가족' 알짜 정보만 모았습니다.

기사 4,680개

2024.05.18 11:33

팔꿈치 유난히 까맣게 착색…범인은 바로 이 습관이었다

신체 부위 색소 침착 관리법 기온이 계속 오르는 요즘은 신체 노출 부위에 대한 고민이 커지는 시기다. 염증 반응이 반복될수록 피부 기저층이 손상되고 보호 작용의 하나로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해 멜라닌 색소를 많이 만들어낸다. 이때 색소 침착의 정도와 체질에 따라 두꺼운 각질 세포를 탈락시키는 필링 치료나 유효 물질을 표피와 진피에 주사해 세포 기능을 개선하는 스킨 부스터 치료를 병행해 호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곰국 팔팔 끓였는데, 식중독 걸렸다…당신이 놓친 2시간

초여름 대비 식중독 주의보 손 씻기·조리도구 세척 자주 해야 냉장고 5도, 냉동고는 -18도 적정 냉동·해동 반복하면 미생물 번식 기온 상승과 함께 세균성 식중독이 본격적으로 기승을 부리는 때다. 달걀·생닭 달걀·생닭을 만진 후엔 손 씻기를 철저히 한 뒤 다른 식재료를 다뤄야 한다. 살모넬라 식중독은 달걀·생닭을 만진 뒤 손 씻기와 조리 도구 세척을 제대로 하지 않아 주로 발생한다.

달리기 땀 흘린 뒤, 시원한 맥주 벌컥벌컥…이곳 나빠집니다

달리기 전 러닝화 구입은 오전보다 오후에 달리기로 전신 근육을 오랫동안 고강도로 쓴다면 사전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보통 오후에 발이 붓기 때문에 러닝화는 오전보다는 오후 5시 이후에 신어 보고 사는 편이 낫다. 면 소재의 티셔츠는 땀을 흡수해 장시간 달릴 때 옷이 젖고 무거워질 수 있다.

만성 통증 부르는 관절염∙위염, 세포 손상 도미노 막아 예방

주목받는 기능성 원료 ‘비즈왁스알코올’ 벌집에서 추출한 항산화 물질 세포 공격하는 활성산소 제거 연골 파괴 막고 위 점막 보호 노년에 겪는 만성 통증은 신체 기능의 저하와 활동 장애를 일으킨다. 또한 조 원장은 이 연구 성과와 관련해 "관절염이나 위염은 세포막의 지질 단백질이 산화되면서 이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라며 "비즈왁스알코올의 강력한 항산화 기능은 이들 질병을 예방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왁스알코올은 세포막 지질·단백질에 대한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바탕으로 연골세포의 손상을 막아 관절의 주요 성분인 프로테오글리칸을 보호하고 위 세포의 손상을 억제함으로써 위 점액을 증가시켜 위 점막을 보호한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똑같다? 로봇으로 인대 살리면 자연스러워"

최근엔 방사선학적 질병 진행 상태뿐 아니라 나이, 전신 상태, 동반 질환, 합병증 발생 가능성 등 여러 요소를 빅데이터로 분석·예측해 무릎 인공관절 수술 시점을 개별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무릎관절의 상태가 예전보다 나아지면서 무릎의 인대·뼈를 보존하는 데 유리한 보존형 인공관절 수술을 시도하는 비율도 늘고 있다. 보존형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뼈를 절삭하는 과정에서 인대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섬세한 수술 테크닉이 필요하다.

이슈 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