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도 복숭아=약? 코로나 공포 휩싸인 中대륙…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2022.12.16 12:0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중국에서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다시 증가하는 가운데 의약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 14일 베이징의 한 약국에서 약사가 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AP=연합뉴스

12월 셋째 주(10~16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이번주는 최근 '제로 코로나' 방역 규제 완화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중국의 혼란스러운 상황이 국제 핫 이슈로 꼽혔습니다.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아쉽게도 결승전엔 진출하지 못했으나 아프리카·아랍 국가 최초로 월드컵 4강 진출 신화를 쓴 '대이변의 주인공' 모로코와 혼외 성관계를 금지하는 법안을 도입하면서 국제 사회로부터 인권 탄압이란 비판을 받는 인도네시아까지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2월 셋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미국이 '꿈의 에너지'로 불리는 OOO 발전으로 순 에너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태양의 빛과 열을 내는 원리를 구현해 ‘인공태양’이라고도 불리는 이 발전 방식은?

정답 : 2번 핵융합 ( 핵융합 발전은 태양과 같은 항성(스스로 빛을 내는 별)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인공적으로 구현하는 기술. 핵융합 발전으로 순 에너지를 생산한 건 이번이 처음. )

Q2 : 월드컵 개최국인 카타르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체포된 에바 카일리 유럽의회 부의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검찰 체포 후 부의장직 사임 ( 카일리가 기소된 지 이틀만에 유럽의회가 해임. 카일리는 변호사 통해 무죄 주장하며 자신을 해임한 유럽의회 동료 의원에게 배신감 토로. )

Q3 : 최근 혼외 성관계를 금지하는 새 형법을 도입하면서 국제 사회로부터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나라는?

정답 : 1번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 국회는 지난 6일 혼외 성관계와 혼전 동거, 낙태를 금지하고 대통령과 국가 기관을 모욕하면 처벌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새 형법을 통과시켰음. )

Q4 : 미국 공화당의 차기 대선주자로 급부상한 ‘라이징 스타’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 : 3번 바이든과 가상 양자대결에서 앞서 ( 디샌티스는 중간선거 이후 트럼프와 지지율 격차 벌리며 1위 굳혀. 텍사스에서도 트럼프 제치고 선두. 비호감도 높은 트럼프·바이든과 달리 호감도가 우세. )

Q5 : 러시아가 전쟁 중 바닥난 무기 재고를 보충하기 위해 무기 지원을 요청한 나라는?

정답 : 4번 북한·이란 ( 美국방부 대변인, 러시아가 북한·이란에 무기 지원 요청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혀. 이 관리는 러시아가 외국산 무기에 의존하지 않을 경우 내년 초 무기 재고가 고갈될 것이라고 전망. )

Q6 : 최근 '제로 코로나' 방역 규제 완화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한 중국의 상황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 : 3번 의료진 확진시 격리 필수 ( 코로나19 환자 급증으로 경증인 의료진은 의료 현장에 투입. 베이징시의 경우 발열 증상이 심각한 의료진만 근무 제외, 나머지 무증상 의료진은 근무 투입해 근무자 80% 비율 보장. )

Q7 : 카타르 월드컵에서 4강에 진출하며 '최대 이변'을 만든 모로코에 대해 틀린 설명은?

정답 : 4번 연중 내내 더운 사막성 기후 ( 모로코는 아프리카 대륙에 있지만 북쪽은 온화한 지중해성 기후, 남쪽은 고온 건조한 사막성 기후를 갖고 있어. 해발 4000m급 아틀라스 산맥에선 만년설도 볼 수 있어.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