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는 빼빼로 수익금으로 농어촌 어린이의 놀이 및 공부 공간을 마련해 주는 ‘롯데제과 스위트홈’ 사업을 8년째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세워진 충남 태안 스위트홈. [사진 롯데제과]
2013년 시작된 롯데제과 스위트홈은 놀이 및 학습공간이 부족한 농어촌 아이가 방과 후에도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며 놀 수 있는 시설을 빼빼로 수익금으로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롯데제과와 세이브더칠드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공감을 얻고 있다.
롯데제과
제품 지원도 활발하다. 지난달 롯데제과는 가정의 달을 맞아 ‘빼빼로 사랑나눔 기부활동’을 전개했다. ▶저소득층 한 부모 가정을 지원하는 우리한부모복지협회 ▶다문화 가정을 돕는 한국새생명복지재단 ▶미혼모 자립 기금 마련 판매전을 준비하는 재단법인 행복한나눔 ▶한국소아암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밀알복지재단 등에 빼빼로를 지원했다.
빼빼로는 세계 시장에도 잘 알려진 제품이다. 몇 해 전 미국의 초등학교 참고서에 언급됐고, MIT공대 학생들이 ‘빼빼로데이’를 캠퍼스에서 진행했다. 이런 글로벌 명성에 걸맞게 이웃 국가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전달되기도 했다. 빼빼로에 담긴 사랑·우정·나눔의 인식이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고 롯데제과 측은 분석한다.
빼빼로는 지난 1983년 4월에 출시, 올해 37주년을 맞았다. 이 기간 매출은 약 1조7000억원에 이른다.
빼빼로는 활발한 사회공헌활동과 함께 소비자 호응도가 오르면서 판매량이 가파르게 올랐다. 빼빼로를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이 시작된 1996년부터 최근까지 24년간 거둔 매출액이 약 1조4000억원 이상이다. 이 액수를 오리지널 초코빼빼로로 환산하면 약 30억 갑이며, 전 국민이 약 60갑씩 먹은 셈이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