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운의 역사정치]㉖ 리처드 3세는 정말 꼽추였을까
“Since I cannot prove a lover, To entertain these fair well-spoken days, I am determined to prove a villain…Plots have I laid, inductions dangerous”
-'리처드 3세(Richard Ⅲ)’ 1막 1장 中-
3월엔 인기 배우 황정민씨가 출연한 ‘리처드 3세’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6월엔 세계적 명성을 얻는 연출가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와 실험적 시도로 유명한 장 랑베르-빌드의 ‘리처드 3세’가 LG아트센터와 명동예술극장에서 각각 상연됐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국내에서 대중적 인지도가 매우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일이었죠.
※리처드 3세를 비롯해 기사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사건은 모두 잉글랜드 역사에 속하지만 문맥 편의상 영국으로 통일합니다.
리처드 3세는 누구
그는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장미 전쟁' 당시 요크 가문(흰 장미) 출신이었습니다. 에드워드 4세로 즉위한 형이 죽자 조카 에드워드 5세의 섭정을 맡다가, 조카를 폐위시키고 왕위에 오른 야심만만한 인물이죠.
꼽추에 추남인 그는 각종 간사한 모략을 벌여 형제들을 이간시키고 친형과 조카를 죽음으로 몰아넣는가 하면, 왕위 찬탈을 도운 공신들이 서로 의심하고 죽이게끔 만드는 비열한 인간이었습니다. 결국 왕위에 오른 지 불과 2년 만에 튜더 가문의 리치먼드(헨리 7세)가 일으킨 반란군과의 싸움(보스워스 전투)에서 전사하며 오욕의 일생을 마쳤죠.
백년전쟁에서 프랑스 내 영국 영토를 완전히 잃은-우리에겐 영화와 소설 ‘로빈 후드’에서 악정을 펼쳐 존재감을 알린-존이 있고, 영국사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단두대에 끌려 나와 목이 잘린 찰스 1세, 엘리자베스 여왕의 언니이면서 각종 피바람을 불러일으켜 ‘블러디 메리’라는 별명을 얻은 메리 여왕 등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그 누구도 리처드 3세가 얻은 만큼의 오명은 누리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것은 리처드 3세를 악당 중의 악당으로 그려낸 셰익스피어의 ‘공로’가 결정적이었습니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
그런데 셰익스피어가 누구입니까. 바로 엘리자베스 여왕이 전폭적인 후원을 했던 극작가였습니다. 그런 셰익스피어의 손에서 그려지는 튜더 왕조의 개창은 하늘의 뜻이고, 엘리자베스 여왕의 할아버지이자 튜더 왕조의 시조 헨리 7세는 정의의 실현자가 되어야 했습니다.
"군주의 권력을 다루는 연극은 항상 정치적이다. 셰익스피어의 리처드 3세(Richard III)는 요크 왕가를 물리치고 헨리 7세로 등극하는 리치먼드의 승리를 통해 소위 ‘튜더 신화’를 재현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정치적 사극이다." (김종환,『「리처드 3세」와 권력의 연극성』)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처럼 리처드 3세의 악명도 역사의 승자였던 헨리 7세 측 입장이 반영된 측면이 없지 않습니다. 배트맨이 빛나려면 조커가 필요하듯이 리처드 3세는 튜더 왕조를 위해 기꺼이 악역을 맡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더구나 리처드 3세는 이미 죽은 사람이니 선택권은 더더욱 없었죠.
리처드 3세는 정말 악당에 불과했나
하지만 남겨진 기록을 따라가 보면 리처드 3세가 셰익스피어의 묘사만큼이나 악당이기만 했던 건 아니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 상인들의 매매행위에 대해선 외국인 규제를 가한다(9조)”나 “이탈리아 상인들은 포도주 1통당 10개의 좋은 활을 만들 목재를 납부한다”(11조) 등은 당시 최대 경제강국인 이탈리아 상권으로부터 자국 산업을 보호하고 군사력을 보강하려는 조치로 평가받습니다.
꼽추라는 신체적 장애에도 불구하고 전쟁터에서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자신의 형이자 선왕이었던 에드워드 4세가 랭커스터 가문의 반란으로 왕위를 잃을 위기에 처했던 바닛 전투와 튜크스베리 전투에서는 앞장서 맹활약을 펼치며 왕위를 지켜내기도 했죠.
이 때문에 학계에선 리처드 3세가 비록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왕위를 찬탈했지만, 행정과 전투 등에서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갖췄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문학적으로 볼 때는 '말 한 필'을 구걸해야 할 정도로 고립무원에 빠진 리처드 3세의 비극적 상황을 강조하는 쪽입니다. 하지만 역사학적으로 볼 땐 그가 마지막까지 힘을 짜내 적진으로 들어가 싸우려는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풀이할 수도 있습니다.
보스워스 전투에 대한 실제 기록은 후자에 가깝습니다. 그는 전세가 불리해지자 정예 기사 100명을 모아 최전방으로 스스로 돌격해 들어갔다가 전사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적어도 겁쟁이가 아니었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600년만의 반전
애초에 주요 전투에서 전공을 세운 그가 심각한 육체적 장애를 가졌을 가능성은 크지 않았죠.
불과 2년 전만 해도 2부리그를 전전하다가 승격한 축구팀 레스터 시티가 2015~2016년 시즌에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EPL) 타이틀을 거머쥐는 대이변이 벌어진 거죠.
시즌 전 레스터 시티의 우승 가능성은 1/5000에 불과했습니다. 2000년 이후 EPL에서 아스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첼시, 맨체스터 시티가 아닌 다른 팀이 우승한 건 이때가 유일합니다. 한국 같았으면 계룡산에 리처드 3세를 모신 신당 하나 차리지는 않았을까요.
리처드 3세와 수양대군의 차이
세종의 둘째 아들이었던 그는 조카 단종의 섭정 노릇을 하다가 아예 폐위시키고 자신의 형제들을 죽이며 왕위에 올랐죠. 집권 과정도 그렇고 행정과 군사 등 실무능력을 인정받은 것도 비슷합니다.
이런 전례 때문인지 정치에서는 ‘일단은 이기고 봐야 한다’는 전제가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긴 자에겐 영광이 패배한 자에겐 오욕만 남을 뿐이니까요.
'악당'이 지배하는 나라
국민 직선제가 부활한 87년 체제 이후의 대통령(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은 모두 본인 혹은 최측근이 수사를 받아 사법처리 되거나 심지어 스스로 생을 마감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30년간 분명 경제 수준도 나아졌고 문화 수준도 높아진 것 같은데, 국민은 ‘악당’만 선택해 온 셈일까요.
‘빌런’이 지배했던 나라, 대한민국.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이런 꼬리표가 붙는 상황은 언제까지 반복될까요.
◇첨언: 예전에 공연계를 출입할 때 한 연출가는 “독재 정권이 들어서면 연극 '햄릿'이 많이 상연된다”며 “저항과 순응 사이에서 고뇌하는 지식인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리처드 3세'는 왕위에 오르기 위해 형제들도 버리고, 공신들은 충성 경쟁에 눈이 멀어 서로 견제하며 부정 행위에 가담하다가 모두 파멸하는 과정이 주요 줄거리죠. 또, 처음엔 리처드 3세를 도왔으나 그의 폭정에 실망해 반란의 대열에 서는 버킹엄 공작 같은 인물도 등장합니다.
탄핵이라는 '변수'가 없었다면 이 작품이 올라간 2018년 3월은 박근혜 정부가 임기를 마친(2018년 2월) 직후가 되었겠군요. 진실은 연출가만 알겠지요.
'리처드 3세'는 왕위에 오르기 위해 형제들도 버리고, 공신들은 충성 경쟁에 눈이 멀어 서로 견제하며 부정 행위에 가담하다가 모두 파멸하는 과정이 주요 줄거리죠. 또, 처음엔 리처드 3세를 도왔으나 그의 폭정에 실망해 반란의 대열에 서는 버킹엄 공작 같은 인물도 등장합니다.
탄핵이라는 '변수'가 없었다면 이 작품이 올라간 2018년 3월은 박근혜 정부가 임기를 마친(2018년 2월) 직후가 되었겠군요. 진실은 연출가만 알겠지요.
유성운 기자 pirat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