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악재 속 한숨 돌린 삼성
하만 인수는 이 부회장이 최종 결정한 사항이다. 그는 인포테인먼트ㆍ텔레매틱스 등 차량 간 커뮤니케이션(V2V)을 기반으로 스마트카 사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하만은 BMWㆍ피아트크라이슬러ㆍ현대차 등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해 매출 가운데 65% 이상을 전장사업에서 올리고 있다. 최근 미국 헤지펀드와 일부 주주가 합병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하만 경영진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내고, 이 부회장이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되면서 주총 표 대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지만 합병안이 쉽게 통과되면서 삼성은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삼성, 스마트카 사업 교두보 확보
삼성전자 주가엔 아직 큰 영향 없어
채용ㆍ투자는 축소 불가피할 듯
“최지성 실장 위주 현상유지 경영”
반면 지배구조와 기업문화 개선 작업은 추진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올 5월까지 답을 내기로 했던 삼성전자의 지주회사 전환 로드맵은 무기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삼성은 삼성전자를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해 지주회사를 나스닥에 상장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다.
지난해 12월 최순실 청문회에서 밝혔던 미래전략실 해체도 당분간은 실행이 어려울 전망이다. 삼성 미전실 관계자는 “최소한 1심 재판이 끝날 때까지 미전실 해체와 사장단 인사 등은 미룰 수밖에 없다”며 “당분간은 대형 M&A나 신사업 진출 없이 최지성 실장을 중심으로 ‘현상 유지(status quo)’ 경영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의 올 상반기(1~6월) 채용 규모 역시 예년 대비 줄어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매년 상ㆍ하반기 각각 4000명가량을 그룹에서 대졸 공채로 뽑아왔지만 올해에는 각 계열사가 필요한 만큼만 알아서 선발하는 식으로 축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에 이어 SKㆍ롯데ㆍCJ 등 특검 수사 대상으로 언급됐던 기업들은 다시 긴장하고 있다. 현행 특검법에 따라 수사 기한이 30일 연장될 경우 이들 기업 오너에 대한 수사도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롯데 정책본부 관계자는 “주말에도 주요 경영진이 모두 출근해 어떤 돌출 변수가 나타날지 재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