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품질 개선의 핵심은 ‘누가, 언제, 어디에서, 어떤 과일을 고르더라도 신선하고 맛있는 과일’이다. 이를 위해 상품기획자(MD), 물류 담당자, 매장의 농산 담당자 등 전체 관계자의 의견, 구매 고객 의견 조사와 고객 불만 사항(VOC)까지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일의 품종부터 재배·선별·유통·보관·진열까지 전 단계를 분석, 단계별 최적 개선 방안을 도출해 적용함으로써 과일의 맛과 품질을 높였다.
이런 노력은 고객의 긍정적 반응으로 이어졌다. 롯데마트의 1~5월 전체 과일 매출은 전년보다 약 10% 증가했다. 올해도 10여개 품목의 과일 품질 개선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