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면세점, 친환경 종이쇼핑백 도입…지속적인 ESG 경영 선도
또한 면세점 교환권과 영수증을 모바일로 발급해주는 전자영수증(교환권)을 도입했으며, 인도장에서는 모바일 대기 서비스를 실시해 상품을 인도받을 때까지 인도장에서 계속 기다릴 필요가 없도록 했다. 이를 통해 무엇보다 영수증과 대기표로 인한 쓰레기를 줄였다.
여기에 최근 100% 재생용지 ‘크라프트지’와 콩기름 잉크를 사용한 종이 쇼핑백을 개발, 매장 전체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신세계면세점은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적 물류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비닐 없는 친환경 해외여행 확대에 힘쓰고 있다.
면세업계 최초로 재사용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그린백’ 도입
2020년부터 비닐 소모품 감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온 신세계면세점은 면세업계 최초로 재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그린백’을 도입했다.
또한 사용하고 훼손된 종이박스를 재활용 포장재로 활용하며 자원 활용률을 높이고 있다. 물류센터 내 관련 기계를 따로 두고, 완충 역할을 하는 재활용 포장재를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다방면으로 자원순환을 실천하는 시스템을 물류센터 곳곳에 마련해 제로 웨이스트를 통한 환경보호에 힘쓰고 있다.
연간 1400만 장의 기존 쇼핑백, 친환경 쇼핑백으로 대체
신세계면세점은 최근 본격적인 해외여행 재개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비닐 쇼핑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종이 쇼핑백을 개발, 도입했다.
새로운 신세계면세점의 쇼핑백은 100% 재생용지 ‘크라프트지(무코팅·무표백)’로 만들었으며, 콩기름 잉크를 사용해 화학 원료의 비중을 줄였다. 특히 하늘, 땅, 물, 불을 상징하는 태극기의 건곤감리를 모티브로 개발한 4가지 문양을 하나의 패턴으로 디자인해 쇼핑백에 적용했다. 입체적인 리듬감과 함께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한 것이 특징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연간 약 1400만 장에 달하던 기존 쇼핑백을 순차적으로 친환경 쇼핑백으로 모두 대체할 예정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앞으로도 친환경적인 요소를 도입할 수 있는 부분을 찾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