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콘텐츠 IP 산업전 라이선싱콘’ 기조연설자로 참석한 스콧 맨슨 하이브 아메리카 비즈니스 솔루션 대표의 말이다. IP 중심으로 변화하는 콘텐트 생태계를 조망하고 K콘텐트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된 행사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했다.
10~12일 ‘콘텐츠 IP 산업전’ 기조연설
스콧 맨슨 하이브 아메리카 사업 대표
“K팝, 데뷔 초기부터 팬 개입 인상적”
그는 “하이브와 SB는 어떻게 하면 아티스트와 음악이 더 큰 무대로 진출할 수 있을지 콘텐트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이 유사하다”고 짚었다. 맨슨은 유튜브 ‘저스틴 비버: 시즌스’, 넷플릭스 아리아나 그란데의 ‘익스큐즈 미, 아이 러브 유’ 등 다큐멘터리뿐 아니라 천재 해커 월터 오브라이언의 이야기를 토대로 한 CBS ‘스콜피온’, 래퍼 겸 코미디언 릴 디키가 주연을 맡은 FX ‘데이브’ 등 인기 드라마 시리즈 총괄 프로듀서를 맡기도 했다.
그는 “이야기의 시작은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소설이나 만화가 될 수도 있다”며 “독특한 이야기를 가진 사람을 발굴해 최고의 팀을 꾸려 함께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우리가 잘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미국은 시장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식이 적용될 순 없겠지만, 플랫폼 환경이 다변화되는 시대에 좋은 IP를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성공 위해 입맛 맞출 필요 없어”
그는 BTS와 영화 ‘기생충’,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도 언급했다. “장르와 무관하게 한국적 요소로 전 세계를 매료시켰다”며 “글로벌 성공을 위해 다른 사람의 입맛에 맞추려 하기보다 지금 하던 대로 하면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IP 강국으로 거듭난 한국 기업의 공격적 투자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스쿠터 브라운과 마블 초대 회장 데이비드 메이젤이 공동 설립한 미토스 스튜디오가 하이브 관계사가 된 데 이어 한국 게임사 크래프톤도 지난 8월 미토스 지분 9.1%를 취득했다. 맨슨은 “한국 창작자들과 함께 일하며 보다 열린 사고를 갖게 됐다. IP 거장들과의 만남이어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