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논란 김성회 금명간 물러날듯…대통령실 "정해진것 없다"

중앙일보

입력 2022.05.13 11:15

수정 2022.05.13 11:3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지난 6일 대통령 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으로 임명된 김성회 한국다문화센터 대표. 뉴스1

 
동성애 및 위안부 피해자를 비하하는 듯한 글 등으로 논란을 빚은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의 거취가 물러나는 쪽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르면 오늘 중 거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김 비서관이 자진해서 사퇴할지 해임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과거 김 비서관의 발언이 논란에 휩싸이며 대통령실도 이를 '위중한 문제'로 판단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 비서관 거취 문제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김 비서관의 자진 사퇴 결정을 기다려본 뒤 상황에 변동이 없다면 윤 대통령이 해임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실 비서관급이 '낙마'하는 첫 사례다.


당장 야권에서 해임을 촉구하며 김 비서관 거취 문제를 쟁점화한 가운데 자칫 윤석열 정부의 인사검증 부실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조치로 해석된다.
 
한편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기자단에 공지를 통해 "사의를 표명한 적 없고 거취는 정해진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시민사회수석 산하에 있다. 윤 대통령은 국민과의 직접 소통 기회를 늘리겠다는 목적으로 시민사회수석실을 확대·개편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창간한 자유일보 논설위원 출신인 김 비서관은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라는 글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화대'라 표현한 글 등을 게재한 바 있다.
 
그는 이후 글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페이스북에 "(조선시대에는) 결국 여성 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 그런 부끄러운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이라고 적어 재차 논란이 됐다.
 
또 지난해 3월 한 인터넷매체에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 노리개였다" 등의 기고문을 올려 야권으로부터 '폭탄·혐오 발언 제조기'라는 별칭을 얻었다. 
 
더불어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로 2차례 내부 감찰을 받고 징계성 처분을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윤재순 총무비서관이나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담당 검사였던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거취는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