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브랜드 인지도와 마케팅·경영활동 등 3단계 심사 거쳐 선정

중앙일보

입력 2022.01.20 00:06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심사평

정승재 심사위원장·장안대학교 교수

정승재 심사위원장·장안대학교 교수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2022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에는 37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예에 선정됐는데, 23개 브랜드는 신규 수상 브랜드이다.
 
주류 부문의 하이트진로 ‘테라’, 콘덴싱 보일러 부문 ‘알토엔대우’, 그리고 독감백신 부문의 ‘플루아릭스테트라’는 3년 연속 수상이다.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가 고려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다. 그중에서도 각 기업의 이미지를 포괄적으로 담고 있는 브랜드가 가장 훌륭한 브랜드이다.
 
매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면서도 살아남는 브랜드는 극히 소수다. 기업은 제품의 기획 단계서부터 소비자를 참여시키는 등 고객 중심의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2020년 이후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시장 상황은 매우 불안한 상태이다. 이렇게 극도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고객이 추천하는 브랜드로서 그 입지를 지키고 있다는 것은 각별한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유엔은 SDG(지속 가능한 개발목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사회 전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제안하고 있다. 고객가치의 향상을 위해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고서는 지속 가능한 경영도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추천하는 브랜드가 될 수 없다. 기업과 고객은 독립된 개체가 아니라 서로 긴밀히 연결된 공동체로 진화하며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은 고객에게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고객으로부터 선택받기 위해 무한 경쟁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아야 한다. 이때, 브랜드는 고객이 그 제품을 신뢰하는 여러 요인들의 총합이라 할 수 있다.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평가는 산업군별 브랜드에 대한 기초 조사로 시작했다. 산업별로 인지도가 있고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선정한 뒤 해당 기업에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추가적인 심사자료를 요청했다. 두 번째 단계로, 기업의 경영방침, 최고경영자의 의도, 브랜드전략 및 비전, 홍보 및 광고 차별화전략,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의 독창성, 소비자만족도, 서비스 품질과 전통, 브랜드 기여도 등을 살펴봤다.
 
최종적으로 수상 후보 브랜드의 기업이 수행해온 대고객 활동과 사회공헌 등을 평가해 ‘2022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의 영예로운 수상 업체를 선정했다. 부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임으로써 수상 기업들이 업계의 모범이 되기를 희망하며, 매년 지속적으로 그 명예를 높여갈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