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1위 ] 플랫폼 서비스 분야 수상 기업은?

중앙일보

입력 2021.09.28 05:0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현대 사회는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더욱 편리해지고 다양한 분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졌다. 이 중에서도 고품질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가 높게 평가된 기업을 선별하여 제이와이네트워크가 주최하는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1위'에 선정된 플랫폼 서비스 기업을 소개한다.
 
로데브㈜ ‘코디마스터’ 2021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소프트웨어(에듀테크) 부문 1위 수상
 
 
 
교육 · 문화 특화 솔루션 개발 기업 로데브㈜의 스마트 학사 관리 플랫폼 ‘코디마스터’가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소프트웨어(에듀테크) 부문에서 1위를 수상했다.
 
로데브㈜의 ‘코디마스터’는 회원가입, ID · PW, 로그인 및 인증 절차 없이 모바일 문자 메시지 한통으로 완료하는 차별화된 간편 모바일 수강신청 방법을 제공하며, 초중〮고〮등학교의 방과후수업, 자유학기제, 고교학점제 등 각 제도별 특화 관리 기능을 탑재했다.  


전국 450여 학교, 교육지원청 및 방과후학교 위탁업체가 사용하고 있으며, 97% 이상의 높은 사용자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코디마스터는 2018년 ‘이러닝 우수기업 콘테스트 교육부 장관상’ 수상을 시작으로 2020년 교육부 에듀테크 세계화 사업 ‘LEAD 이노베이션 그룹’,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공급기업’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수행기관’에 잇따라 선정되며, 교육부를 비롯한 다양한 공공기관으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로데브㈜ 강유희 대표는 “이번 '2021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1위' 선정은 코디마스터의 최우선 가치인 '사용자 만족'을 향해 올바르게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같아 매우 자랑스럽다”라며, “코디마스터는 대한민국 교육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교육 플랫폼이다”와 더불어 “앞으로도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최첨단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가장 앞에서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용달넘버원, 2021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운수 및 이사주선 부문 1위 수상
 
 
 
소형 이사 전문 브랜드 '용달넘버원'이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에서 운수 및 이사주선 부문 1위를 수상했다.
 
최근 원룸, 투룸 등 소형가구가 늘어나며 반포장 이사가 유행하고 있다. 그 중 ‘용달넘버원’은 기존의 짐을 정리하고 포장한 뒤, 새롭게 이사할 공간에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삶의 공간을 가꿔주는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용달넘버원이 철저하게 지키는 원칙인 ‘담당 고객제’는 처음 상담을 한 고객과 상담사가 1:1로 매칭된다. 이삿날 잡기부터 견적내기, 당일 이사와 현지 정리에서 생길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상담사가 숙지해 고객들에게 적시에 컨설팅 해준다.
 
특히 소량의 짐을 소유한 소비자들이 직접 소형이사를 위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차량 운송만 진행하거나, 도착해서 함께 운반하는 1인 도움 이사와 더불어 소량의 짐을 소유한 고객들을 위한 보관이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용달넘버원 관계자는 “낮은 자세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최적의 이사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여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다시 한번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더 발전하는 용달넘버원이 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븐아이’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게임업계 취업/교육 부문 수상  
 
 
 
게임업계 취업 교육 서비스 전문 기업 이븐아이 겜설팅(이하 이븐아이)이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에서 게임업계 취업/교육부문을 수상했다.  
 
2020년 설립되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이븐아이’는 기존의 게임 학원이나 취업 학원과 달리 당장 실무에 투입될 정도의 실력 있는 구직자를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븐아이’에는 게임회사의 현직자 혹은 면접관 출신의 교사가 50명 이상 근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1개월이 넘게 대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정도로 취업 준비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후배들의 양상을 위해 이븐아이 겜설팅을 설립했다는 NPC이브니 대표는 “더 많은 학생을 받기 위해 질 낮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인기 선생님의 실시간 그룹 강의 및 온라인 강의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게임업계 후배들이 더 나은 곳에 취업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며, 게임회사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더 실력 있는 구직자들을 만들어 내자는 기업 이념에 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끝으로 대상 수상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카라모라,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자동차 K-애프터마켓 플랫 부문 대상 수상
 
 
 
'카라모라'가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자동차 K-애프터마켓 플랫 부문 1위를 수상했다.
 
해당 업체는 자동차를 구매한 후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하는 썬팅 및 신차패키지 (블랙박스 설치, 도장면 보호 등을 포함) 상품을 전국 매장 단위로 비교하고 고객에게 매칭해주는 플랫폼이다.  
 
카라모라는 전국 1,000개가 넘는 파트너 매장을 확보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다양한 매장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객관적인 정보가 부족한 썬팅 분야에서는 아직도 많은 소비자가 썬팅을 제 3자에게 맡겼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많이 많은데, 카라모라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이에 더해, '불량/하자 보상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명백한 불량이나 하자가 있는 경우 무상으로 재시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소비자 만족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김대훈 카라모라 CTO는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이 자동차 관련 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피해를 입고 있고 실제로 저희 플랫폼에 찾아오셔서 하소연을 하신다"라며 "이 분들이 같은 출발선 상에서 마음 놓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튼튼탄탄중고차, 2021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 ‘중고차’ 부문 대상 1위 수상
 
 
 
튼튼탄탄중고차가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년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에서 ‘중고차’부문 1위를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튼튼탄탄중고차는 중고차 매매를 포함해 물론 신차, 리스, 렌트까지 자동차 매매 관련 모든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브랜드이다. 또한 어떤 상품이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지 잘 모르거나, 이를 고민하는 고객에게 조건에 알맞은 전문적인 컨설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입부터 상품 관리, 판매, 사후관리까지 모두 본사에서 직접 책임지며, 타 업체와 차별화된 서비스,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중고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튼튼탄탄중고차 홍용진 대표는 “중고차 판매 시, 소비자의 입장에서 느낄 수 있는 위험성을 최소화시키고 중고차 딜러가 제시하는 금액만 믿고 팔 수 밖에 없던 기존 중고차 시장 관행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확실한 차량 점검, 부당감가방지 시스템 등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거래를 돕겠다”라고 업체를 소개했다. 이어 “소비자만족 대상 1위를 수상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티오더, 2021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 ‘태블릿메뉴판’ 부문 대상 1위 수상
 
 
 
무인 주문 메뉴판 개발 및 공급업체 ‘㈜티오더’가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년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에서 ‘태블릿메뉴판’부문 1위를 수상했다.
 
언택트 비대면 소비문화에 필수불가결한 주문 시스템을 갖춘 티오더는 국내 최대 포스사 연동으로 메뉴 자동 수집 기능을 통해 포스 재입력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키오스크의 단점을 보강한 태블릿 무인 주문 시스템 서비스로 테이블에서 주문,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한편, 24시간 고객 응대 서비스를 갖추며 고객 편의를 위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시스템을 갖춰 업체별 전문 상담사가 1:1로 배정되고 있다. 이어 티오더만의 차별화된 UI 화면 구성을 통해 효율적인 매장 관리를 통한 인건비 절감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티오더의 대표 권성택은 “매장 점주들과 방문하는 손님들의 입장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주문 서비스에 대한 깊은 고민의 결과를 보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 더 새로운 주문 방식의 판로를 개척하고 어느 매장에서든 티오더의 태블릿 메뉴판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대중화하는 티오더가 되고자 한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주)케이알메딕스,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생동성, 임상시험 참여 플랫폼 부문 대상 수상
 
 
 
국내 생동성·임상시험 모집 기업 '(주)케이알메딕스'가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생동성, 임상시험 참여 플랫폼 부문에서 1위를 수상했다.
 
㈜케이알메딕스의 주력 운영 플랫폼인 ‘메디25’는 약 14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생동성·임상시험 시험 참여 대상자 모집 플랫폼으로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약 16년간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메디25는 참여대상자 모집을 ONE-STOP으로 아웃소싱하는 서비스를 주로 운영하고, 24시간 가능한 간편 응대 및 AI 채팅 상담 솔루션, 카카오톡 알림톡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일 신규 회원 200명~400명, 하루 페이지뷰 30,000뷰 이상으로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정을 받고 있다. 또한 시험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상자가 원하는 시험기관에 간편하고 빠르게 연계될 수 있도록 모바일앱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성진 ㈜케이알메딕스 대표는 “아직까지 많은 국민들이 생동성 시험과 임상시험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편견을 가지고 있어 이를 개선하는 방향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보다 쉽고 편리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온 것이 이번 수상을 통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성공적으로 운영해온 만큼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하랑푸드 요달의 찜닭, 2021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 ‘찜닭 배달 프랜차이즈’ 부문 대상 1위 수상
 
 
 
㈜하랑푸드의 브랜드 ‘요달의 찜닭’이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년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에서 ‘찜닭 배달 프랜차이즈’부문 1위를 수상했다.
 
업계 최초 중화화구 도입을 선보인 ‘요달의 찜닭’은 노하우가 담긴 조리 방법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켰으며, 이로 인한 조리 시간 단축으로 신속함이 필수인 배달업계에 최적화된 조리법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후기가 증명하듯 맛은 기본이고 행복한 한 끼를 대접한다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음식을 준비하여 섬세한 배려까지 놓치지 않는 ‘요달의 찜닭’만의 매력으로 대중들을 사로 잡는데 성공적이었다.
 
한편, 직영점을 두어 지점을 운영하는 점주들이 고객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철학을 잘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꾸준히 연구와 실험을 거듭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랑푸드의 최낙준 대표는 “큰 상을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라며 “앞으로 더 잘 하라는 의미의 상이라고 생각해서 더 열심히 노력하는 요달의 찜닭이 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꿈많은청년들 ‘클라우드튜링’, 2021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 ‘인공지능 솔루션’ 부문 대상 1위 수상
 
 
 
인공지능 챗봇 브랜드 클라우드튜링이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년 소비자만족 브랜드대상’에서 ‘인공지능 솔루션’부문 1위를 수상했다.
 
㈜꿈많은청년들은 2016년부터 챗봇 브랜드 클라우드튜링 '챗봇 제작 의뢰'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총 100여 곳의 레퍼런스를 보유한 커스텀 챗봇 전문 기업이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카카오 i 오픈빌더 공식 에이전시, 구글클라우드플랫폼(GCP) 파트너스로 선정되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챗봇 제작 의뢰'의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이 직접 챗봇을 만들 수 있도록 챗봇 제작 툴 '챗봇 빌더'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해당 서비스로 e커머스 피칭페스타 2021에서 소비자 가치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한편, 챗봇은 자동화된 답변을 통해 반복되는 문의를 줄이거나 성향 테스트, OX 퀴즈 등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는 등 활용 방법이 다양하다. 카카오톡 채널과 웹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에 챗봇을 도입할 수 있어 기업 브랜드 가치 제고 측면도 기대해볼 수 있다.
 
㈜꿈많은청년들 정임수 대표는 "대상을 받게 되어 소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한 발 더 앞서 인공지능 챗봇을 고도화하고 혁신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일동제약 ‘후다닥’,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 ‘건강정보 플랫폼’ 부문 1위 수상
 
 
 
일동제약에서 운영하는 ‘후다닥’이 JY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2021 소비자만족브랜드대상에서 건강정보 플랫폼 부문 1위를 수상했다.
 
후다닥은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병원 및 약국을 찾아주는 서비스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의 실시간 정보, 복약알림 등 사용자 맞춤 건강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또한, 매일매일 제공되는 건강퀴즈와 이벤트를 통해 건강에 대해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건강과 관련된 질문을 남기면 질문자와 같은 동네의 의료진이 직접 답변해주는 동네의사 Q&A 서비스와 질환백과라는 질환에 대한 사전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은 이러한 기능을 기반으로 의료진과 환자가 소통할 수 있는 2개의 양방향 서비스를 동시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시대에 걸맞는 유익한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2020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한 후다닥은 현재 일반인 회원 37,000명과 실제 의사회원 17,500명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라며,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온라인 의료문화에 영향력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