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수업 쉬는 시간에 게임을 해요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코로나 등교로 줌 수업을 하는데, 한숨이 절로 나와요. 줌 수업을 잘 하나 하고 봤는데 유튜브를 보고 있는 거예요. “수업 중이잖아!”라고 하면 “쉬는 시간이니까 괜찮다”고 되레 버럭버럭합니다.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이 손에서 떨어지지 않아요. 게임을 하는데, “그만하고 자!”해도 “금방 잔다”고만 하고 게임을 멈추지 않아요.
아이가 컴퓨터, 스마트폰과 한 몸처럼 살고 있어요. 수업 시간 중에도 다른 친구가 발표하거나, 선생님 자료 영상이 나갈 때처럼 ‘잠시’ 여유만 생기면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계속 보더라고요. 우리 집 아이만 이런가요? 코로나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수긍을 해야 하는 걸까요? 속이 답답합니다.
게임 중독, 아니에요
또 하나는 금단증상이 생겨요. 끊어버리면 초조해서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데, 금단과 내성 두 가지가 강하게 있으면 일상생활은 무너지겠지요. 6학년이면 사춘기에 접어든 나이잖아요. 사춘기 아이들은 게임이 아니어도 사춘기 자체로도 버겁거든요. 이 두 가지를 냉정하게 분리해서 봐주시면 좋겠어요.
사춘기, 아이도 버겁답니다
자기 것이 형성되려면 “난 나야”를 부르짖게 되는데, 보는 부모님들은 힘드실 거에요. 아이들은 호시탐탐 부모의 모습을 찾아내고, 자기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귀가 곤두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부모의 모습을 제일 잘 아는 자는 바로 아이라고도 합니다. 사춘기만 해도 이렇게 버거운데, 게임을 조절하라고 하는 건 어려운 문제거든요.
어릴 때 규칙을 잘 정해주세요
사춘기 아이들에게 “책 읽어라”하면 아이들이 “으아!!”하고 싫어하잖아요. 책보다 재미있는 자극을 주셔야 해요. 가령 남자아이들은 이 시기에 운동을 격렬하게 하는 것도 좋아요. 친구들과 어울리게 하면 거기에 관심을 더 쏟게 되거든요. 혼자 하는 것보다 상대가 있어서 같이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운동 쪽으로 유도하면 자연스럽게 게임을 하는 시간도 줄 수 있어요. 아이에게 “봐, 세상에 이렇게 재미있는 것들이 많아”를 알려주면 아이들이 받아들일 수가 있어요.
부모 아닌 어른의 도움도 필요해요
또 부모님이 함께 게임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저도 아이들이 게임에 빠져있을 때 따라 하느라고 힘들었거든요(웃음). 우리 아이가 혹시 게임 중독일까 고민하시는 부모님들께서는 생활패턴을 좀 보셨으면 좋겠어요. 이것 때문에 얼마만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있는지를 파악하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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