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소비자의 선택] 수상 기업들, 업계의 모범으로 지속 성장하길

중앙일보

입력 2020.10.22 00:08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소비자의 선택’의 영예로운 수상을 하게 된 기업과 단체들을 축하한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의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소비자가 꾸준히 선택하는 브랜드로서 무한경쟁 시장에서 그 입지를 지켜나가는 것은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고객가치의 향상을 위해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경쟁우위를 끊임없이 추구하지 않고서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 소비자는 브랜드를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할까? 제품과 브랜드가 제공하는 우수한 품질과 성능 그리고 사용하기 편하고 보기 좋은 디자인을 포함하는 특별한 속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그리고 브랜드를 통해서 소비자가 느끼는 상징성이나 만족감과 같은 특별한 가치도 고려한다.

심사평

물론 이 과정에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에 대비해서 평가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렇듯 소비자의 선택 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매우 많으며, 기업은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을 가급적 많이 충족시킬 때 소비자로부터 선택을 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로부터 선택을 받는 브랜드는 결코 우연히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과학적 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소비자에 대한 꾸준한 이해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2020 소비자의 선택’에는 최종심사 과정을 거쳐서 62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예를 차지하게 됐다. 부디 보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2020 소비자의 선택’ 수상 기업들이 업계의 모범이 되며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더욱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
 
-김상용 심사위원장(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