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National Brand Competi tiveness Index)는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드 활동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지난 2004년 산업통상자원부(당시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개발됐다. 한국생산성본부는 지난 16년 동안 기업이 보유한 브랜드의 경쟁력 순위를 지속해서 발표해 오고 있으며, 정확하고 유의미한 정보로 국내 브랜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019년 NBCI 지수 발표
16년간 브랜드 경쟁력 조사
정확하고 유의미한 정보로
국내 브랜드 활성화에 기여
이를 위해 NBCI는 ‘대표성’과 ‘공신력’이라는 목표를 지향한다. NBCI는 국내를 대표하는 주요 업종에 한해 일정 수준 이상의 브랜드만을 조사 대상에 포함하고 있다. 또 연간 3만 명 이상의 소비자를 평가에 참여시키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 관계자는 “NBCI는 체계적이고 엄격한 실사 관리 시스템의 구축, 과학적인 평가 모델을 바탕으로 평가의 객관성과 진단 결과의 정확성 측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공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NBCI는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와 기업에게 정확한 브랜드 진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업종과 기업, 소비자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NBCI는 급변하는 브랜드 환경과 소비자 인식 흐름을 적시에 반영하는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기업이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 살펴보는 대표적인 브랜드 평가 지표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