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5월 1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쌀 소비 촉진 및 새로운 쌀 요리 레시피 발굴을 위한 ‘2019 쌀요리경연대회’를 열었다. 지난해 우리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1kg이었다. 이는 1988년 연간 쌀 소비량 122kg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급감한 수치다. aT는 줄어든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쌀 요리 레시피의 발굴과 보급에 나섰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쌀요리경연대회’에는 47팀 총 229명이 참가, 쌀을 이용한 창작요리를 선보이는 라이브경연대회와 전통주·제과제빵·디저트 등을 만드는 전시품평회 부문에서 열띤 경쟁을 펼쳤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전남 나주에 본사를 둔 aT가 지역 상생 및 상호협력의 하나로 나주쌀을 이용한 전통막걸리 만들기 행사를 새롭게 마련해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에도 앞장섰다.
행사를 주최한 이기우 aT 수급이사는 “이번 경연대회를 통해 쌀의 소중함과 영양학적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