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대한항공은 ‘비전 2023’을 발표하며 새로운 100년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창립 50주년 기념식이 열린 대한항공 격납고 행사장 전경.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창립 50주년의 역사 속에서도 가장 빛나는 시기는 2000년부터다. 특히 1999년 조양호 회장 취임 이후 본격적으로 글로벌 항공사로의 행보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2000년 이후부터 대한항공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항공사로 거듭났다.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 창설 주도 ▶과감한 항공기 투자를 통한 미래 동력 창출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등 일련의 과정은 대한항공이 글로벌 선도항공사로서 굳건히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한 이정표들이다.
2018년 기준 대한항공 매출액은 12조6512억원으로 1998년 매출 4조5854억원보다 세 배 늘어났다. 보유 항공기 대수는 113대에서 166대로, 취항 국가 및 도시 숫자는 27개국 74개 도시에서 44개국 124개 도시로 성장했다.
최근 대한항공은 ‘비전 2023’을 발표하면서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5.1% 매출 증가, 현재 124대 여객기를 24대 추가한 167대 운영 등과 같은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장기적으로는 차세대 신형 항공기 도입을 통해 향후 50년에도 명실상부한 세계 정상급 항공사로서 명성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