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 타계 500년] <상> 전기 쓴 아이작슨 인터뷰
“또한 그림도 그릴 수 있다.”
지금 왜 다빈치인가
예술·과학·인문학 교차점에서
창조적 천재들 정점에 오른 인물
초인적 정신의 천재는 아니다
다빈치 또 나오려면
한 분야 전문가 돼야 한다지만
잡스처럼 미의 중요성 깨닫고
테크놀로지에 창조성 연결해야
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다. 오는 5월 2일은 그가 숨진 지 500주기이다. 이에 맞춰 세계 곳곳에서 전시가 열리고 출판이 이어지고 있다. 르네상스적 인간이라고 하면 그를 떠올릴 정도로, 500년 후에도 그는 여전히 영감을 주는 인물로 남아있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영웅으로 꼽았고, 빌 게이츠는 그의 72쪽 분량 노트를 사는데 3080만 달러를 들였다(‘코덱스 레스터’). 왜일까. 근래 다빈치 관련 저작을 낸 세계적 학자와 작가와 연쇄 인터뷰를 두 차례 걸쳐 게재한다.
아이작슨은 e메일 인터뷰에서 호기심을 강조했다. 그는 “다빈치의 호기심은 인간적인 것”이라며 “이는 우리도 열망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 전기를 쓰는 일로부터 물러나고 싶다고 했는데 500년 전 인물인 다빈치에 관해 썼다.
- “다빈치는 내가 그간 써왔던, 예술과 과학, 인문학이 교차하는 곳에 선 창조적 천재들의 정점에 있다. 그는 알 수 있을 법한 모든 것을 배우는 데 흥미를 느꼈다. 모든 분야를 이해하려는 열망은 창조를 가로지르는 패턴을 볼 수 있게 도왔다. 이는 예술과 해부학, 수학을 통해 자연에 깊숙이 내재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했다. 내가 그에 관해 쓴 건 이런 호기심을 기리고 독자들에게 이를 장려하기 위해서다.”
잡스는 애플 신제품 공개 행사를 할 때 ‘LIBERAL ARTS(교양 학문)’와 ‘TECHNOLOGY(기술)’란 표지판이 교차하는 장면을 배경으로 삼곤 한 데 대해 “창의성이 발생하는 건 교차점이다. 다빈치는 그것의 궁극(ultimate)이었던 인물”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 다빈치를 일종의 사회 부적응자라고 봤고 그의 천재성은 인간적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 “그는 왼손잡이였고 동성애자이자 채식주의자였고 사생아였으며 (다른 일에) 주의를 빼앗기곤 했다. 또 국외자로서 세상을 봤다. 하지만 그는 피렌체에서도 밀라노에서도 사랑을 받았다. 이는 관용의 가치를 보여준다. 수학이나 과학 이론에서 그는 초인간적 정신의 천재는 아니었다. 그는 매우 호기심이 강했고 관찰력이 있었다. 그런 건 우리가 되고자 열망할 수 있는 것들이다.”
- 호기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곤 한다.
- “우리 모두 어린이일 때 모두 호기심으로 가득하다. 왜 하늘은 파랗지, 연못엔 왜 물결이 일까 물었다. 나이 들면서 관찰하길 그만둔다. 장성한 사람들이라면 어리석다고 할 만한 질문들을 더는 하지 않는다. 레오나르도의 위대한 재능은 어린아이와 같은 궁금증, 호기심, 그리고 관찰력을 유지했다는 것이다.”
- 오늘날엔 다빈치와 같은 르네상스적 인간이 되기 불가능한 게 아닌가.
- “우린 ‘사일로(분야·부문·전공 등 구획)’에 들어가는 경향이 있다.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돼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 같은 사람들은 공학 못지않게 미(美)도 중요하다는 걸 알았다. 미래엔 테크놀로지에 창조성을 연결할 수 있는 사람들이 가장 성공적일 것이다.”
- 그간 여러 명의 전기를 썼다. 이 중 누가 당신을 가장 바꿔놓았는가.
- “레오나르도다. 매일 매 순간 우리 세계 일상의 경이에 대해 관찰하고 질문을 던지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다.”
고정애 기자 ockham@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