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모든 대국민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만드는 게 가능할까.
최근 잇따라 터진 정부 민원서비스 마비 사태는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에 대한 의구심을 키웠다. 지난달 17일 공무원용 행정망 ‘새올’에서 장애가 발생한 이후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을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만났다. 고 위원장은 “이번 장애를 계기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필요성은 더 확실해졌다”라고 말했다.
전자정부의 패러독스 “20년 간 1만7000개 시스템 구축”
위원회는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인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대통령령에 근거해 지난해 9월 출범했다. 정부 서비스를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플랫폼처럼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지금은 정부24, 인터넷등기소 등 시민들이 필요한 서비스에 따라 각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 고 위원장은 “내년부터 국민의 사용 빈도가 잦은 공공 사이트부터 하나로 통합해 로그인 한 번이면 다 쓸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말은 쉽지만 2004년 이후 20년간 유지된 ‘전자정부’에 손대는 작업은 만만치 않다. 고 위원장은 “전자정부 내 1만 7000개 사이트에 흩어진 데이터를 한군데로 모아 클라우드로 옮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전 세계에서 전자정부 모범 국가로 평가받아 왔지만, 이제는 그 유산이 지금 정부에 필요한 데이터 융합과 클라우드 전환을 어렵게 만드는, 패러독스(역설)에 빠졌다는 설명이다.
교육부·국방부·고용부 데이터가 합쳐진다면?
정부 데이터로 학습시킨 거대언어모델(LLM)도 준비 중이다. 국내에서 자체 LLM을 개발한 6개사(네이버, 카카오, LG, SK텔레콤, KT, 엔씨소프트)의 장점을 따져보고 여러 LLM을 쓰는 ‘멀티 모델’ 전략을 택할 계획. 고 위원장은 “내년쯤 공모를 통해 여러 민간 기업과 협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 데이터를 민간 기업의 LLM에 학습시킬 경우, 개인정보 보안은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 고 위원장은 “개인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를 AI에 학습시키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 홍보 자료나 법령 등 공개된 데이터로 1차 훈련을 시킨 뒤,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정부 내부 문서를 통해 추가 학습을 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