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우 전주시의원은 5일 열린 본회의에서 시정 질문을 통해 “2010년대 중반 전주를 대표하는 관광브랜드가 한옥마을과 전주막걸리였지만, 현재 전주막걸리를 대표하는 삼천동 막걸리 골목은 점점 잊혀 가는 존재가 됐다”고 우려했다.
한 의원에 따르면 2017년에 전주시가 조사·발표한 ‘삼천동 막걸리’문화콘텐트 강화 등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 2017년 10월 기준으로 삼천2동 막걸리골목에는 21개의 막걸리 집이 운영중이었다. 하지만 최근 삼천2동 막걸리골목을 확인한 결과, 막걸리 가게가 13개로 줄어든 상태다.
한 의원은 “현재 운영 중인 막걸리 가게도 주말에만 어느 정도 손님이 있을 뿐 주중에는 매우 한산하다”고 덧붙였다.
이들 막걸리 골목은 2010년 정부의 창조지역사업 공모와 혁신모델 등에 선정돼 경관거리 조성, 간판개선 사업 등이 진행되기도 했던 곳이다.
시민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면서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큰 몫을 했다.
한 의원은 쇠퇴의 원인을 “지나친 관광 상품화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지목하며 “이 때문에 시민이 외면하고, 관광객들조차 일회성 방문에 그치고 있다고 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막걸리 본고장인데도 전주시가 막걸리 축제를 지원하지 않는 등 활성화를 외면한 탓도 크다”며 “(상인들의) 내부 자정 노력이 우선돼야 하지만 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