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평창 겨울 올림픽 개회식에서 화려한 LED 미디어아트를 선보인 양정웅 총연출이 연출을 맡았다. 유인촌‧박해수가 각각 연기한 인간 파우스트와 악마 메피스토의 여정이 200여개 LED 패널로 구성한 대형 스크린 속 초현실적 영상미술과 어우러진다. 무대 뒤에 마련한 실시간 영상 송출 세트를 통해, 배우들의 연기를 클로즈업 화면으로 볼 수 있는 XR(확장 현실) 장면도 등장한다.
LED 무대미술 "또하나의 예술작품"VS"몰입 깨진다"
그는 “XR‧LED패널은 영상 미디어에선 이미 많이 쓰이고 있고 공연에서도 몇 년 전부터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연극도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야 한다는 게 출발점이었다”면서 “연극에선 첫 시도인 만큼 모자란 점이 있었지만, 가능성을 봤다”고 덧붙였다.
무대 바닥·벽·천장까지 LED 깐다
LED를 활용한 영상 배경은 콘서트‧무용‧음악 공연 무대에선 이미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뮤지컬계에선 ‘파우스트’ 같은 판타지 작품에서 활용도가 높다. 서울 샤롯데시어터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데스노트’는 동명 일본 만화를 토대로 2015년 국내 초연한 버전을 지난해 새롭게 선보이며 바닥‧벽면‧천장까지 3면을 1380장의 LED패널로 채웠다. 이를 통해 사신과 같은 초현실적 캐릭터 뿐 아니라, 테니스 치는 장면에선 마주 선 인물들의 모습을 교차하며 영화같은 편집 효과를 보여준다.
올해 4번째 시즌을 맞은 창작 가무극 ‘신과함께_저승편’은 영화로도 만들어진 주호민 작가의 동명 웹툰을 토대로, 요절한 회사원 김자홍과 저승 변호사 진기한이 거치는 7개 지옥 관문과 저승차사들의 초능력을 바닥 및 간판 형태LED패널과 원형띠를 두른 입체적인 무대‧조명 연출로 표현해냈다. 2015년 초연부터 이 작품에 참여한 정재진 영상 디자이너가 당시 국내 창작 뮤지컬에선 생소했던 LED를 도입해 화제를 모으며, 예그린뮤지컬어워드 디자이너상을 수상했다.
'신과함께' 저승차사 LED 초능력 효과
뮤지컬 무대의 LED 영상은 2000년대 들어 뮤지컬 ‘고스트’ ‘드림걸즈’ 등 브로드웨이, 웨스트엔드 작품에서 먼저 시도됐지만, 국내에선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국내 뮤지컬 주관객층이 해외보다 젊은 20~30대인 점도 한몫 했다. 영상에 익숙하고 볼거리를 선호하는 관객 취향에 맞춰 무대도 빠르게 변화해왔다.
지혜원 경희대(공연예술경영학과) 교수는 “물리적으로 구현하기 힘든 환상성, 시공간 확장을 위해 LED 영상을 쓰는 측면도 있다. 또 요즘은 뮤지컬을 시즌제로 끊어 국내외 극장을 찾아가며 공연하기 때문에 만들어 놓은 무대를 못 쓰는 경우가 생긴다. 영상으로 대체하면 재활용이 쉽다는 점에서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LED 너무 쓰면 효과 반감…스토리텔링 중요"
원종원 순천향대(공연영상학과) 교수는 “해외에선 앤드류 로이드 웨버 뮤지컬이 3D 이미지를 쓰는 등 많은 실험을 하고 있다”면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LED를 써서 ‘LED 잔치’ 같은 작품은 오히려 효과가 반감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LED가 세트의 모든 문제점을 해결해줄 거란 생각은 착각이다. LED도 스토리텔링의 도구란 인식을 가질 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