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끌 수 있는 거 이제 알았다. 사이렌서 해방”
‘재난문자’와 관련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볼 수 있는 반응이다. 포털사이트에선 ‘재난문자’를 검색하면 ‘알림 끄기’가 연관 검색어로 가장 먼저 올라온다. 시도 때도 없이 휴대전화를 울리는 재난문자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감을 단적으로 엿볼 수 있다. 정부가 송출 기준을 손보기로 한 이유다.
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앞으론 긴급하고 필요한 재난문자만 발송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송출 기준 등을 개선할 예정이다. 과다한 재난문자 발송이 오히려 국민 경각심을 떨어트린다는 판단에서다.
재난문자는 크게 위급재난(전시 상황·규모 6.0 이상 지진 등 국가적 위기)·긴급재난(태풍·화재 등 자연·사회재난 발생)·안전안내문자로 구분된다. 2005년 5월 시행 이후 2019년까지 연평균 414건 보내졌다. 하루 한 번꼴이다. 그러나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백신접종 등 안내문자가 더해져 3년간 연평균 5만4402건이나 발송됐다. 2019년과 비교하면 약 131배나 늘어난 셈이다.
실종경보는 전용 채널 통해 전송
‘빙판길 조심’ 단순 안내 안 한다
1시간에 50㎜ 이상, 3시간에 90㎜ 이상인 극한 호우의 경우 상황을 가장 먼저 관측·파악할 수 있는 기상청이 읍면동 단위로 쪼개 위험지역에 재난문자를 보낸다. 반지하·지하주차장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를 예방하겠단 목적이다. 오는 6월부터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서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5월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진 재난문자는 송출 대상 지역을 현행 광역 시·도단위에서 시·군·구 단위로 촘촘하게 바꾼다. 약하거나 거의 진동을 못 느낄 정도로 멀리 있는 주민에겐 재난문자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한 지진 발생 재난문자 송출 역할이 기상청에 있음을 명확히 했다. 지난달 28일 서울 종로구에서 지진 발생 훈련 메시지를 잘못 보내 주민 가슴을 쓸어내리게 한 사례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겠다는 취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