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조주완 사장, 브라질·칠레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

중앙일보

입력 2023.03.19 13:06

수정 2023.03.19 14:29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대한민국 외교부 장관 특사 자격으로 지난 13일 브라질, 14일 칠레 등 중남미 국가를 잇달아 방문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벌였다고 LG전자가 19일 밝혔다. 사진은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홍보하는 모습. 사진 LG전자=연합뉴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외교부 장관 특사 자격으로 브라질·칠레 등 중남미 국가를 방문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을 벌였다. 
 
조 사장은 지난 13일 호드리구파셰쿠 브라질 상원의장을 만난 데 이어 상·하원 의원 15명 등을 주브라질 한국대사관에 초청해 부산엑스포 유치 의미와 의지를 알렸다. 조 사장은 “부산은 혁신 기술이 결집한 친환경 스마트시티”라며 “인류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기에 최적의 장소인 만큼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조 사장은 14일 클라우디아 산후에자 칠레 외교부 국제경제차관과 세바스찬고메즈 외교부 양자 경제국장 겸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교섭대표 등을 만나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앞서 조 사장은 지난해 말 외교부 장관 특사 자격으로 탄자니아·코트디부아르·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3개국을 방문해 각국 정부 관계자에게 유치 지지를 당부한 바 있다. 


LG전자는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와 영국 런던 피카딜리광장 등 국제 도시 한복판에 있는 옥외 전광판을 비롯해 부산 김해국제공항 입구 전광판, 김포국제공항 청사 내 전광판, 서울 파르나스호텔 앞 옥외광고물, 전국 LG베스트샵 400여 개 매장 등에서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영상을 상영하고 있다. 
 
한편 조 사장은 브라질·칠레의 정부 관계자들과 LG전자와 현지 기업 간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LG전자의 중남미 지역 해외 법인과 주요 현장도 방문해 사업 현황과 전략을 점검하고 현지 직원들을 격려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