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폭위 심의 건수는 코로나19 이전엔 연 2만~3만건 수준이었으나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실시되자 2020년 8357건으로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그러나 2021년 대면 수업이 재개되면서 1만5653건으로 다시 늘어났고 지난해엔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다시 증가했다.
학폭 유형 중에선 코로나19 이후 언어폭력의 비중이 늘었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매년 실시하는 학교폭력 실태 전수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대면 수업이 재개되자 언어폭력 비율은 41.7~41.8%로 높아졌다. 2013년~2020년 조사에서 언어폭력 비중이 33~35%대를 오갔던 것에 비하면 확연히 늘어난 셈이다. 신체 폭력 비중도 대면 수업을 재개한 후 13.3%로 집계되며 이전보다 3% 포인트 정도 올랐다.
다만 2013년 10%였던 금품갈취는 지난해 5.4% 수준으로, 스토킹(2013년 9.2%)은 지난해 5.7%로 비중이 줄었다. 교육계는 최근 수년간 스토킹·성폭력 등 중대한 학폭의 경우 정부와 학교 차원의 대응책이 나오며 학생들 사이에서도 경각심이 생겼지만 언어폭력에 대한 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정순신 변호사 측 아들도 2017년 자율형사립고 재학 중 동급생에게 8개월 동안 언어폭력을 가했던 것이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이로 인해 피해자 A씨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우울증, 공황장애 등을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27일 “최근에 발생한 사안과 관련해서 사회적으로 우려와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그런 부분을 논의하겠다”며 “학교폭력 근절 대책을 3월 말 정도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