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에 찍힌 수상한 열차…美, 北-러 무기거래 사진 전격공개

중앙일보

입력 2023.01.21 06:59

수정 2023.01.21 07:2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20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이 공개한 북한의 무기전달 관련 위성 사진. 사진 미국 백악관 트위터 캡처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돕는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 와그너 그룹에 철도를 이용해 무기를 공급했다는 일부 주장을 부인하자 미국 백악관이 20일(현지시간) 무기를 전달하는 사진을 전격 공개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최근 북한 관리들이 와그너에 무기를 제공했다는 것을 거짓으로 부인하는 것을 봤다”면서 관련 사진 2장을 공개했다.
 
사진은 러시아와 북한에서 찍은 위성 이미지로 5개 화물칸이 이어진 러시아 기차가 러시아에서 북한, 북한에서 다시 러시아로 돌아가는 모습이 담겼다. 커비 조정관은 “5개의 러시아 기차 차량이 (지난해) 11월 18일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여준다”며 “북한은 다음 날인 11월 19일 이 열차 차량에 컨테이너를 적재했으며 이 열차는 러시아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각 기차 사진의 오른쪽 상단에는 러시아와 북한에서의 지리정보가 적시됐고, 왼쪽 상단에는 위도·경도가 담겼다. 두 사진의 촬영 날짜는 모두 미국이 언급한 날짜인 11월 18일이었고, 북한이 열차 차량에 컨테이너를 적재했다는 날인 11월 19일 사진은 따로 없었다.


커비 조정관은 “북한의 무기 이전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면서 “우리는 오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의 전문가 패널에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동맹국과 함께 안보리에서 이런 위반 문제를 지속 제기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행동을 규탄하며 와그너 그룹에 대한 무기 제공을 즉각 중단할 것을 북한에 촉구한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019년 4월 25일 오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학에서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만났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미국은 지난해 12월 22일에도 북한이 와그너 그룹에 보병용 로켓과 미사일 등 무기와 탄약을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일본 도쿄신문도 포탄 등 무기를 실은 열차가 북한 동북부 나선특별시 두만강역과 러시아 연해주 하산역을 잇는 철로를 통해 이동했다며 “북한이 무기 거래 이전에 러시아와 몇 달 동안 수백만 달러 규모의 포탄과 로켓탄을 판매하기 위한 교섭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북한은 “황당무계한 모략”이라고 맹비난하며 ‘러시아와의 무기 거래설’을 전면 부인했다.
 
한편 이날 미국은 와그너그룹을 국제범죄조직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와그너그룹은 2014년 설립됐으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이 이끌고 있다. 와그너그룹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 분리주의 세력을 지원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사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