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야
MS는 오픈AI와 협업해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초거대 AI ‘GPT-3.5’, 코드 생성 AI 모델 ‘코덱스’, 이미지 생성 AI 모델 ‘달리2’ 등 오픈AI의 각종 AI 서비스를 MS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MS 측은 “조만간 애저에 챗GPT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MS는 자체 검색엔진인 ‘빙’에도 챗GPT를 곧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세계경제포럼(WEF) 총회가 열린 스위스 다보스의 한 행사장에서 챗GPT 같은 AI 기능을 MS의 모든 제품에 넣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델라 CEO는 “모든 MS 제품이 AI 기능을 갖춰 제품들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게 왜 중요해
MS 이용자들은 AI의 도움을 받아 여러가지 작업을 더욱 쉽게, 잘 할 수 있게 될 전망. 이미 챗GPT는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이나 보고서 요약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MS의 워드에 챗GPT가 접목되면 원하는 형식의 문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고, 파워포인트에서 달리를 이용하면 텍스트를 입력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개발자들은 코덱스를 이용해 코드도 생성해 낼 수 있다. 챗GPT가 MS 빙에 도입될 경우 기존의 빙 검색 결과에 더해 사용자에게 맞춤형으로 답해주는 텍스트형 검색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MS는 개인뿐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S에 따르면 다국적 회계컨설팅기업 KPMG는 세금 납부액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국가·세금 유형별로 분류하는 데 오픈AI 서비스를 활용했다. 유사한 사례가 가능할 것이라는 설명.
MS의 빅픽처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가 발표한 검색엔진 점유율 순위(지난해 12월 기준)에선 구글이 압도적인 1위(84.08%)를 차지하고 있다. MS의 야심작이었지만 신통찮은 성과로 ‘아픈 손가락’이라 불리는 빙은 점유율 8.95%에 그친다.
나종회 광주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MS가 AI 기능을 탑재하면 클라우드·검색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며 “챗GPT는 일종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라고 할 수 있는데, 앞으로 서비스형인프라(IaaS)를 제공하는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도 AI 기능을 탑재한 SaaS로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으로는
MS는 오픈AI와 더 긴밀한 관계를 통해 AI 서비스를 강화할 전망이다. 로이터,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MS는 오픈AI에 100억 달러(약 12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고려 중이다. 챗GPT로 주목을 끈 오픈AI는 올해 더 발전된 언어 모델인 GPT-4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