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와 서울시는 내년 6월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 특별법' 제정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 도시계획국은 지난해 말 서울 시내 지상철도 지하화 추진전략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올해 8월 완성된 용역 보고서에는 서울 시내 경부선, 경인선, 경의선, 경원선, 경춘선, 중앙선 등 국철 지상 구간 71.6km 구간의 지하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 등이 담겼다. 용역 보고서는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연내 마무리할 예정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수도권 도심 철도와 경부선 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윤 후보는 "도심 철도는 지역의 단절, 주변 지역의 낙후, 환경 악화의 원인으로, 지하화는 오랜 기간 숙원사업이었다"며 "미래형 도시로 재창조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지하화 공약 대상 범위는 경부선의 당정∼서울역 구간(32㎞·19개역 포함), 경인선의 구로∼인천역 구간(27㎞·21개역), 경원선의 청량리∼도봉산 구간(13.5㎞·11개역)이다.
총 사업비는 23조8550억원으로 추산했다. 윤 후보는 이중 지상권 개발이익이 18조1400억원이고, 부족한 재원 5조7000억원가량은 정부의 직접 개발 사업으로 충당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