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비가 많은 비가 내릴 것이라는 단순 예보에 그칠 것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어떻게 대처하고 대피할 지까지 알려주는 비상 대처 계획이 필요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런 지적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 강 살리기 네트워크와 한국수자원학회,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이수진(비례) 의원의 공동주최로 열린 '기후위기 시대 홍수재해 진단과 개선 포럼'에서 제기됐다.
시간당 100㎜…'과거와 다름' 인식해야
김 연구위원은 "8일 오전부터 집중호우가 예상됐지만, '주의하라' 수준의 예보만 나왔고, 반지하 등 침수 예상 저지대 주민의 대피나 침수 대비 교통 차단 등 구체적인 대처 방안 제시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01년 이후 과거와 다른 집중호우가 지속해서 발생하는데, '과거와 다름'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간당 100㎜ 이상의 강우 때는 새로운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8월 서울 홍수의 경우도 시간당 50㎜의 비가 내린 도봉구에서는 피해가 별로 없었던 것에 비해 시간당 70~90㎜의 비가 내린 강남구나 시간당 141㎜를 기록한 동작구의 경우 피해가 심각했다.
지방하천엔 낮은 홍수방어 기준 적용
국가 하천의 경우 200년 이상 빈도, 즉 200년에 한 번꼴로 발생하는 홍수에도 대비하도록 설계하지만, 지방하천의 경우는 50~200년 빈도에 대비하도록 홍수방어 기준을 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신월 대도심 터널(빗물 저류시설)의 경우 시간당 100㎜ 때 침수예방을 위해 설치했지만, 지난 8월 8~9일 시간당 18~53mm의 비가 내렸을 때도 가동했고, 저류량 32만㎥의 70%를 채웠다.
만약 뒤늦게 시간당 100㎜ 비가 쏟아졌다면, 저류 공간이 없어 대처를 못 했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김 위원은 "현재는 하수관거 수위를 기준으로 저류를 시작하는데, 100㎜ 강우에 맞춰 운영할 수 있는 지침과 정교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모든 홍수 막을 수는 없어"
권 교수는 "획일적인 접근이 아니라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대책을 개발해야 한다"며 "수리 수문학적, 사회경제적 특성을 고려한 홍수 방어 목표를 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수 방어 시설을 설치해 피해를 막는 구조적 대책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빗물이 땅으로 스며들도록 하는 그린 인프라(GI)나 저영향개발(LID) 등 비구조적 대책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모든 홍수를 막을 수 없다는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고, 엄중한 상황에서는 시민들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대피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편, 지난 9월 초 환경부에 설치된 '도시 침수 대응 기획단'은 연말까지 홍수 피해 방지 종합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