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국정조사 협상 결렬…주호영 “정쟁만 유발” 박홍근 “국민 다수가 원해”

중앙일보

입력 2022.11.15 00:01

수정 2022.11.15 00:48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국민의힘 주호영(왼쪽),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인사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진표 국회의장.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추진을 두고 협상했지만 결렬됐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만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 협상을 벌였다. 주 원내대표는 1시간 동안의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신속한 강제수사를 하고 있다. 국정조사는 정쟁만 유발하고 수사를 방해할 뿐”이라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질의, 운영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서도 (사고 원인 등이) 나올 만큼 다 나왔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지금으로서는 불필요하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국정조사와 관련한 당내 중진 의원과의 회동 결과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는 민주당이 ‘이재명 사법리스크’를 덮기 위해 장외투쟁까지 하는 상황에서 정략적 목적의 요구이기 때문에 ‘단호히 참여하지 않는 게 맞다’는 결론이 압도적”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에 앞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 서명운동을 “이재명 살리기를 위한 억지 퍼포먼스”라고 촌평하고 “당 대표의 (대장동 의혹 관련) 처벌을 막겠다고 제1야당 전체가 장외 투쟁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민주당이 이 대표를 옹호하는 모습을 보면 마치 ‘집단최면’에 걸려 ‘시한폭탄’을 부둥켜안고 있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회동 후 “국정조사는 재발방지책도 마련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며 “‘강제수사와 국정조사는 선후(先後)를 가릴 게 아니라 동시에 가능하다’는 입장을 주 원내대표에게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께는 ‘국정조사를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요구하는데도 거부한다면 국정조사법에 규정된 대로 절차에 따라 특위 구성, 특위계획서 작성에 착수해달라’고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이날 민주당 최고위 회의에서 이재명 대표는 “국민도 원인과 진상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국정조사가 신속하게 시행돼야 한다”면서 “관련자의 형사적 책임을 엄정히 묻기 위해서는 (경찰의) 셀프수사가 아닌 특검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 10명 중 7명은 정부 대응이 부적절했다고 본다. 국정조사나 특검으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의견은 56.4%에 달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국정조사에 참여하지 않아도 정의당·무소속 의원들과 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여론전을 위해 관련 서명운동도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