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측근 김용 체포' 묻자 입 닫은 이재명…차 타고 떠났다

중앙일보

입력 2022.10.20 01:50

수정 2022.10.20 06:29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검찰이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한 데 이어 여의도 중앙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민주당의 반발로 불발됐다. 민주당은 압수수색 불발 이후 같은 날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최고위에 참석했던 이 대표는 검찰의 압수수색 및 최측근의 체포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고 말을 아꼈다.
 
이 대표는 20일 오전 12시 30분경,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나오는 길에 만난 취재진으로부터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부원장이 체포됐는데 이에 대한 입장을 부탁한다”는 요청을 받았으나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취재진이 거듭 “검찰이 8시간이나 압수수색을 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며 이 대표에게 입장 표명을 요청했으나 결국 아무런 말도 남기지 않은 채 차를 타고 떠났다.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이 지난 19일 밤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하던 검찰이 철수한 뒤 긴급 최고위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민주당 의원들은 검찰의 중앙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대항하기 위해 국감장에서 퇴장해 당사로 집결했던 바 있다.  


이는 “윤석열 정치검찰이 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으니 국감을 전면 중단하고 집결해 주길 바란다”는 박홍근 원내대표의 ‘비상상황 공지’에 따른 것이다. 이 요청에 따라 국회 교육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민주당이 위원장으로 있는 상임위에선 국감이 중단됐다.
 
민주당은 검찰의 중앙당사 압수수색 등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강경 대응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검찰이 철수한 후 취재진과 만나 “한 발자국도 당사에 발 들이지 못하게 하겠다는 입장을 그대로 견지한다”며 “향후 오늘 벌어진 정치 탄압과 무자비한 도발에 대해 어떻게 계속 민주당이 대응할지 내일(20일) 오전 9시 의원총회를 열어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감 중단 등의 강경 대응 조치를 이어나갈지 20일 오전 의총에서 결정한다는 의미다.
 
김의겸 대변인은 “일부 국감은 불가피하게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감 중단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할 것이다. 통상 영장의 유효기간은 일주일로, 그 일주일 사이에 언제 어떤 방식으로 영장을 집행하는지 알 수 없으므로 최대한의 경계 태세를 갖추고 검찰의 영장 집행에 대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