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1달만에 삐걱"…홍준표-이철우 '불협화음' 국감서 도마위에

중앙일보

입력 2022.10.17 13:1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7일 오전 경북도청에서 열린 2022년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홍준표 대구시장 사이의 ‘불협화음’ 문제가 국정감사에서 거론됐다.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새롭게 당선된 홍 시장이 기존에 경북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던 대형 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서는 일이 반복되면서, 두 지자체 간 엇박자 우려가 도마 위에 오른 셈이다.
 

“현안마다 경북지사-대구시장 이견 보여”

17일 경북 안동시 경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민선 8기 들어 홍 시장과 협력·소통이 되고 있는지가 의문”이라며 “현안마다 경북지사와 대구시장이 이견을 보이고 정반대 아니냐. 지역 언론에서도 ‘엇박자’ ‘삐걱’이라며 협치와 소통을 주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이나 대구 취수원 이전 등 대구시와 경북도가 공동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들을 거론하면서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권영진 전 대구시장이 적극적으로 화답하고 공론화위원회까지 구성했는데 홍 시장이 당선되기도 전에 반대 목소리를 냈고 당선 후에는 기자간담회에서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넌센스’라면서 광역행정기획단도 폐지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17일 오전 경북 안동시 경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이철우 경북지사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도 구미시 해평면으로 가는 줄 알았는데 구미시장 뭐라고 한다고 해서(홍 시장이 반대 입장을 보였다)”라며 “이 문제는 이 지사와 권 전 시장이 어렵게 매듭지은 일 아니냐. 민선 8기 시작하고 한 달도 안 돼 틀어져 결국 이렇게 돼버렸다”고 했다.
 
 

李지사 “시간 필요해…일절 대꾸 안할 것”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경북도청 직원들한테도 일절 대꾸하지 말라고 해놨다”며 “제가 홍 시장하고 관계도 좋고 친하고 해서 걱정을 안 해도 된다. 홍 시장이 자기 정책 발표를 다 했으니까 경북도에서는 대꾸 안 할 것이다. 나중에 저도 대안을 갖고 말할 것”이라고 답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7일 오후 울산시청에서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경북 포항을 덮친 태풍 ‘힌남노’ 관련 질의도 이어졌다. 지난달 4일부터 7일 사이 포항에는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누적 강수량 258㎜, 시간당 최대 강수량 116.5㎜(포항시 동해면)의 폭우가 내렸다. 11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민주당 김교흥 의원은 “물론 태풍으로 인한 폭우가 쏟아져서 그런 부분도 있지만, 하천을 관리하는 주무청인 경북도가 손을 좀 더 썼으면 침수 피해나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며 “포항시가 2012년부터 고향의 강 정비를 할 때 제방도 낮게 만들고 제방도 너무 강 안쪽으로 들어와 있는 등 문제가 있었던 거로 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지사는 “지적처럼 그런 문제도 조금 있었던 거로 알지만 포항에서 하천 5곳이 범람했고 경주에서 13곳이 범람했다. 그런 폭우가 내리니까 물그릇보다 비가 감당이 안 돼서 사고가 났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민주당 이성만 의원은 이 지사에게 “관련 법에 따라 태풍 피해 주민 등에 200만원밖에 지원이 안 된다”며 “포항은 전 지역이 다 범람하고 침수됐다. 200만원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풍 힌남노 피해 포항 관련 질의 이어져 

이 지사는 “정부에서 2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통보를 해 왔고, 의연금 100만원까지 합치면 모두 500만원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라며 “침수 상가도 500만원, 침수 주택도 500만원 지원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17일 오전 경북 안동시 경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행안위원들이 국감 시작에 앞서 태풍 힌남노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경북 지역에 큰 타격이 있었다는 지적도 눈에 띄었다. 경북은 현재 가동되는 원전 24기 중 11개가 있는 지역이다.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은 “경주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로 인한 직·간접적 지역경제 피해가 2100억원이 넘는 거로 나오고 고용 피해도 1250명이었다”며 “경북은 앞으로 에너지 정책을 원자력발전과 수소발전을 복합하는 것으로 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이밖에 영남 지역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에 대한 대책, 아동급식카드 지원액 상향 문제, 지방소멸 대응책, 영풍석포제련소 환경문제 대응 방안, 원전 소재지인 울진·경주 소방서 방사능보호복 노후 문제, 경북도립교향악단 직장 내 괴롭힘 문제 등이 거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