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북 결연한 대응 직면할 것”…한·미·일 안보실장 통화

중앙일보

입력 2022.10.05 00:01

수정 2022.10.05 00:36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를 ‘무모한 도발’로 규정하며 당국에 상응하는 조치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북한에서 4000㎞ 정도 되는 중장거리 미사일을 일본 열도 위로 발사했다”며 “이런 무모한 핵 도발은 군을 비롯한 동맹국, 국제사회의 결연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후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진행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 “이번 도발은 유엔의 보편적 원칙과 규범을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엄정하게 대응하고 미국 및 국제사회와 협력해 상응하는 조치를 추진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상임위 진행 중 회의장을 찾은 윤 대통령은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강화와 북 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한·미·일 안보협력 수준을 높여가도록 협의하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안보실이 전했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 김 실장은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각각 통화하고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한 평가와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한·미·일 안보실장은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 발사가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아 및 국제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 행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한·미,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로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한편 다양한 대북 억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출근길에 ‘문재인 전 대통령의 감사원 서면조사 거부를 어떻게 보느냐’는 물음에 “감사원은 헌법기관이고 대통령실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으로, 대통령이 뭐라고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