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펠로시 대만 방문에 "모든 조치 취할 것…美 책임져라"

중앙일보

입력 2022.08.03 00:16

수정 2022.08.03 20:42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2일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장에서 낸시 펠로시 미 하원 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대하는 발언을 마친 뒤 눈가를 매만지고 있다. EPA=연합뉴스

 
중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2일 밤 대만을 방문하자 중국은 "반드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 국가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중국중앙(CC)TV를 통해 공개한 성명에서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후과는 반드시 미국과 대만 독립 분열 세력이 책임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펠로시 의장을 향해 "중국의 강력한 반대와 엄정함 교섭을 무릅쓰고 대만을 방문해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대 연합 공보 규정을 심각하게 위반함으로써 대만 해협의 평화 안정을 파괴하고 대만 독립 분열 세력에게 심각한 잘못된 신호를 보냈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단호히 반대하고 엄정히 규탄하며 이미 미국 측에 엄정한 교섭과 강력한 항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또 "미국은 대만으로 중국을 제압하려고 시도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끊임없이 왜곡하며 대만과의 공식 왕래를 강화해 대만 독립·분열 활동을 뒷받침했다"며 "이것은 매우 위험한 불장난으로, 불장난하는 사람은 반드시 불타 죽는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은 대만으로 중국을 제압하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대만 사무에 끼어들어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멈추며 각종 형식으로 대만 독립 분열세력을 방임하는 것을 멈출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잘못과 위험한 길에서 멀어지지 말라"고 밝혔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대변인도 담화문을 통해 "미국은 대만과의 실질적인 관계와 정부 왕래를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대만 독립 분열 세력을 지지하며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손상시켰다"며 "중국의 완전한 통일과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방해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 정협 외사위원회도 "역사의 조류를 역행해 대만 문제를 구실삼아 중국의 주권과 영토의 완전함을 해치려는 잘못된 행위는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며 "반드시 자업자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