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창업주 이수만의 별명이 아닌 것은 [나는야 K팝 상식왕]

중앙일보

입력 2022.06.12 06:0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2008년 4월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사진 앞에서 포즈를 취한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중앙포토]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70) 총괄 프로듀서는 ‘만약에’라는 질문을 던지게 하는 인물이다. 만약에 그가 가수 생활에만 집중했다면, 현진영이나 H.O.T.의 앨범을 제작하지 않았다면, 미국 유학 중 학업을 연장하기로 했다면…역사에서 가정은 부질없다고 하지만, 이수만 관련 ‘만약에’ 질문 하나만으로도 지금과는 사뭇 달랐을 K팝 산업을 상상할 수 있게 한다. (최소 아이돌 그룹 육성 시스템은 지금과는 많이 달랐을 것이다) 그만큼 이 총괄 프로듀서가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미친 영향이 막대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여러 논란과 비판 속에서도 그가 K팝 산업의 성장에 기여한 주역이라는 건 되새겨야 할 것 같다. 그래서 준비한 현 프로듀서, 전 가수 이수만 문제 7개.

[나는야 K팝 상식왕]

이수만의 별명이 아닌 것은?

요즘 가요 너무 어렵다고? 풀다 보면 어느새 나도 '머글' 탈출!

A

Q1 : 이수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대학가요제를 통해 데뷔했다. ( 대학가요제는 이수만의 데뷔(1972년) 이후인 1977년부터 개최됐다. 사진은 대학가요제 1대 MC인 이수만과 명현숙. )

Q2 : 이수만이 부른 곡이 아닌 것은?

정답 : 4번 나는 행복한 사람 ( '나는 행복한 사람'은 이문세의 정규 1집 타이틀곡이다. )

Q3 : 이수만의 별명이 아닌 것은?

정답 : 1번 이지금 ( 이지금은 아이유(이지은)의 별명이다. 'COWMAN'은 이수만 미국 유학시절 별명이며, 가수로 활동할 당시 이문세, 유열과 함께 '마삼트리오'로 불렸다. )

Q4 : 이수만이 창립한 SM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 : 2번 최대주주인 이수만이 대표이사다. ( 이성수 탁영준 공동대표이사 체제다. 이수만은 총괄프로듀서로 등재돼 있다. )

Q5 : 다음 중 이수만 제작이 아닌 가수는?

정답 : 2번 클릭비 ( 클릭비는 90년대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SM의 라이벌 엔터사였던 대성기획 소속이었다. 사진은 클릭비. )

Q6 : 이수만이 강조하는 SM CU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회사 창립과 함께 시작됐다. ( SM은 소속 아이돌 그룹의 서사를 하나의 세계관으로 엮는 작업을 하고 있다. 2020년 11월 데뷔한 에스파를 시작으로 소속 아티스트 간 다층적 연결 고리를 만들고 있다. )

Q7 : 이수만과 혈연 관계인 사람은?

정답 : 2번 소녀시대 써니 ( 소녀시대 써니(본명 이순규)는 이수만의 친조카다. 사진은 써니.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