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KBS·MBC·SBS), 종합편성채널 4개사(MBN·JTBC·채널A·TV조선), 보도전문채널(연합뉴스TV·YTN) 등 9개 방송사는 9일 오후 5∼7시부터 10일 새벽까지 개표방송을 이어갔다.
10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방송사별 자체 최고 시청률은 KBS가 12.8%(21:00∼22:01)로 가장 높았다. KBS는 개표율이 85%가 넘어간 새벽 2시14분께 자체 당선 예측 시스템 ‘디시전K+’을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당선 ‘유력’을, 개표율 90%가 넘은 3시24분께 당선 ‘확실’을 발표했다.
이어 MBC 6.9%(20:22∼21:14), SBS 5.6%(18:39∼21:03), TV조선 4.7%(20:03∼22:55), JTBC 3.2%(20:48∼21:38), 채널A 3.0%(22:34∼24:18), YTN 2.2%(17:49∼21:37), MBN 2.1%(19:00∼20:19), 연합뉴스TV 1.7%(18:43∼20:37) 순이었다.
각사의 방송 시간과 광고 시간이 서로 달라 시청률 절대 비교나 개표방송 합산은 되지 않았다.
평균 시청률로 보면, KBS 1TV ‘내 삶을 바꾸는 선택 2022 대통령 선거 개표방송’의 평균 시청률은 8.25%이었고 MBC ‘선택 2022 대통령선거 개표방송’은 5.3%로 집계됐다. SBS ‘2022 국민의 선택’ 평균 시청률은 4.52%를 달성했다.
두 후보는 영화 ‘매드맥스’를 연상케 하는 영상 속 사막에서 차를 타고 질주했다. 수염이나 표정 등 표현은 섬세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오토바이를 타고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오토바이에 ‘후보사퇴’가 적힌 신문이 날아와 붙자 안 후보의 표정은 살아 움직이는 듯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