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위치한 CNN 본사. [AP=연합뉴스]
9일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패스틀리 측은 “고객 업체 중 한 곳이 서비스 환경 설정을 변경하면서 생긴 오류가 광범위한 네트워크 접속 장애를 일으켰다”고 밝혔다.
닉 락웰 패스틀리 수석 엔지니어는 “지난 5월 12일 고객들에게 배포한 소프트웨어 속에 특정 상황, 특정 업체에서 유발될 수 있는 버그가 숨어있던 것이 확인됐다”면서 “이 버그는 8일 오전까지 휴면 상태에 있다가 설정 변경 중 노출돼 문제를 일으켰다”고 밝혔다.
패스틀리측은 사태를 방지하지 못한 책임을 인정했다. 다만 “1분 이내에 문제를 파악했고, 49분 이내에 원인을 찾아 오류를 잡아 네트워크의 95%를 복구했다”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수정 소프트웨어를 배포해 숨겨진 버그를 찾지 못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CNN 홈페이지 다운으로 인한 오류 화면. [CNN 홈페이지 캡처]
이번 사태는 지난 8일 한국 시간 오후 7시를 전후해 전 세계 정부기관, 언론사, 전자상거래업체 등에서 발생했다. 백악관은 물론이고, 미국 뉴욕타임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아마존까지 각 업체 홈페이지가 먹통이 됐다. 대부분이 30분~1시간 이내에 정상으로 돌아왔지만, 일부는 한 시간 이상 접속이 안 돼 혼란이 빚어졌다.
패스틀리는 전 세계 주요 거점에 중간 서버를 만들어 이용자와 가장 가까운 서버로 접속하도록 하는 ‘콘텐트 전송 네트워크’(CDN) 서비스를 한다. 서버 하나로 전 세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글로벌 규모의 서비스를 다루는 기업과 기관이 CDN을 사용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미국 클라우스 서비스 업체 패스틀리 홈페이지에는 이번 사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패스틀리 홈페이지 캡처]
또한 중간 서버에 고객 콘텐트를 한꺼번에 보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성상 언제든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도 잇따르고 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