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사라진 지난 봄 음악회, "올해 그대로 다시 합니다"

중앙일보

입력 2021.04.20 11:04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지난해 서울 안국동 윤보선 고택에서 열렸던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의 음악회. [사진 SSF 사무국]

 “지난해에 코로나19로 못했던 공연, 올해 다시 합니다.”
16회째인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SSF)가 다음 달 13~23일 11회 공연으로 열린다. 2006년 시작해 매년 봄 빠짐없이 열렸던 이 축제는 지난해 5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연기돼 10월에 8회 공연으로 열렸다. 당초 베토벤이었던 주제와 연주곡도 바꿔 ‘사회적 거리두기’ ‘잃어버린 봄’ 같은 소주제로 진행했다.
 
1회부터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강동석은 1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아직 코로나라는 긴 터널을 빠져나오지는 못했지만 희망을 전하고자 한다”며 “지난해 하려던 프로그램을 거의 그대로 다시 개최한다”고 전했다.

다음 달 13일 개막하는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의 강동석 예술감독

작곡가 루드비히 판 베토벤의 탄생 250주년이었던 지난해 축제의 주제는 베토벤 ‘환희의 송가’였다. 그의 마지막 교향곡에 쓰인 시의 제목이자, 베토벤의 화합ㆍ승리 정신을 대표하는 주제다. 강 감독은 “올해의 주제 또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환희의 송가’”라며 “많이 들을 기회가 없는 곡들을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전했다.
 
강 감독은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오랫동안 다양한 실내악 축제에 참여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독특한 작품을 찾아내 SSF에서 국내 청중에 소개하곤 했다. 올해 공연에서도 베토벤의 비올라ㆍ첼로 2중주 ‘안경’ , 클라리넷ㆍ바순 2중주, 플루트ㆍ바이올린ㆍ비올라를 위한 세레나데 등 쉽게 들을 수 없는 곡들을 골랐다. 피아니스트 김영호ㆍ박종화ㆍ이진상ㆍ임효선,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ㆍ박재홍ㆍ조진주, 비올리스트 김상진ㆍ이한나 등 연주자 52명이 참여해 다양한 조합으로 실내악을 들려준다.
 

SSF의 예술감독인 바이올리니스트 강동석. [사진 SSF 사무국]

이번 SSF의 전체 공연은 온라인으로 중계하지 않는다. 지난해 10월의 공연 8회를 모두 온라인으로 동시 제공했던 강 감독은 “온라인 공연도 좋지만 캔에 든 음식과 같다. 현장에 와서 직접 음악을 꼭 들어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음악회장 자체는 감염의 위험이 없다. 안심하고 참석하시면 감동이 기다린다”고 했다.


이번 음악제는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세종문화회관, 안국동 윤보선 고택 등에서 열린다. 다음 달 13일 세종문화회관 세종체임버홀에서 열리는 개막공연의 제목은 ‘베토벤의 시대, 그때 그 사람들’이며 훔멜ㆍ보케리니 등 베토벤 당대 작곡가들의 실내악과 리스트가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해 편곡한 베토벤 9번 교향곡 4악장이 연주된다.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