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르터우탸오
S사이즈는 85-95, XXL 사이즈는 135-150斤의 여성이 입도록 권장되었다. 근(斤)에서 나누기 2를 하면 우리에게 익숙한 kg 수치로 환산이 된다. 말하자면 S 사이즈는 40킬로대의 여성이, XXL 사이즈는 67~75kg 정도의 체형을 가진 이들이 입어야 한다는 뜻이다. 75kg 이상은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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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 몸매에 대한 기준은 나라마다 다르다. 중국에서는 마르고 가냘픈 몸매, 얇은 허리가 이상적 체형으로 여겨지며 두꺼운 허리보단 '개미' 허리를 가진 여성 연예인들의 인기가 비교적 많다.
언제부턴가 중국에선 여성에 대한 사회적 잣대가 날씬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A4로 허리 감싸기, 지폐로 손목 감기, 쇄골에 잉어 넣기 등의 챌린지도 자랑스럽게 전시한다. 심지어 갓 출산한 여성 연예인들조차 철저한 관리를 통해 마른 몸매를 뽐내며 무대에 선다. 이들은 마른 몸매에 대한 욕망과 선망이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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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마른 몸 이데올로기를 계승하던 중국 여성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웨이보 캡처
요새 타*바*의 여성복 사이즈가 기존과 많이 달라졌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해외 브랜드는 M 사이즈를 입는데, 해당 쇼핑몰에서 산 L 사이즈 치마가 저에게 많이 작더라고요. 요새 모든 상점의 제일 큰 사이즈가 L이던데, 더 체격이 있는 여성들은 어떻게 옷을 사라는 건지...너무 불편하지 않아요?
한 네티즌은, 같은 스타일의 잠옷을 샀는데 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길이와 폭이 다른 제품을 받았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웨이보 캡처
바지 최대 허리 들레 70. 바지 27사이즈 정도의 수준. ⓒ홈페이지 캡처
"작아도 너무 작다." 마른 몸을 선망하던 중국 여성들이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언제부터인지 여성복 사이즈는 점점 까다로워졌고, 작게 나온 옷에 몸을 맞추기 위해 고된 다이어트도 마다하지 않는다. 쇼핑을 할 때마다 여성들은 초조해한다. 살이 찐 것인지, 자신의 몸이 볼품이 없는지 스스로 검열을 하기도 한다.
점점 작아지는 여성복 사이즈는 올해 초 'BM' 열풍도 한몫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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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브랜드가 인기를 끌며 중국 인터넷상에서는 BM 스타일을 소화해낼 수 있는 신체 기준표도 만들어졌다. 이 기준대로라면 키가 150cm 이면 몸무게는 33kg 여야 하고, 키가 165cm라면 몸무게는 47kg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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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디 멜빌이 중국 시장에 등장했을 당시 중국 패션의 판도가 바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여성들은 큰 티셔츠와 헐렁한 바지를 거부하기 시작했다. 한 전문가는 "BM 트렌드는 수년 동안 수면 아래에서 끓어올랐던 좁은 중국 미용 기준에 대한 양식을 표면화 시켰다"고 말한다. BM 트렌드에 참여하기 위해 수많은 여성들은 하루에 계란 두 개, 두유 하나를 먹으며 고된 BM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사회적으로 날씬하고 마른 몸의 이미지를 강요하는 모습이 의류 소비 시장에서도 자연스레 드러났다. 더 마른 몸매를 추구할수록, 쇼핑 업계는 사이즈를 줄이고 또 줄였다. 이렇다 보니 중국 포털엔 "M사이즈를 입는 것은 뚱뚱한 건가요?", "L 사이즈는 누가 입는 건가요?" 등의 질문이 올라오기도 한다.
BM女孩를 검색하면 노출되는 사진들.ⓒ샤오홍슈 캡처
이는 비단 중국의 문제만이 아니다. 우리나라 역시 마른 몸을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언젠가부터 '55'사이즈가 우리나라의 보편적인 사이즈가 되었고 여성 스스로 대상화하면서 본인의 외모와 미를 검열한다.
여성들은 마르고 아름다워야 할 의무가 없다. 자기 자신이 존재하고 싶은 모습 그대로 살아가면 된다. 개인의 체형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제품과 사이즈의 폭이 다양해지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