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피피엘(OpenPPL)은 간접광고 시장이 매스미디어에서 1인 미디어 영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내다보고 유튜브PPL 광고단가 산출 특허 알고리즘 개발과 노출조건을 계량화해 고액 광고주 위주의 PPL 시장을 중소 광고주와 중소 유튜버들이 누구나 쉽게 PPL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일반화시킨 유튜버 PPL 직거래 플랫폼이다. 광고주와 유튜버의 유사도를 인공지능으로 계산해 추천하고, 서로 제안하는 기능을 통해 영업과 계약이 한 번에 이루어져 향후 PPL 시장을 성장시킬 주요 서비스로 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워미디어는 스타 콘텐츠를 보유한 유튜버들을 키워 유튜브 활동뿐만 아니라 IPtv 등 다양한 채널에 공급해 파생시장으로 확장해 기존 MCN의 성장 한계를 넓힌 수익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SK그룹과의 계약을 통해 좋은 성과를 냄으로써 기업의 소통 방식을 콘텐츠 중심으로 다변화 할 수 있다는 대안을 제시해 구글측으로 부터 좋은 운영 사례로 평가받기도 했다.
오픈피피엘(OpenPPL)의 이경옥 대표는 “오픈피피엘(OpenPPL)은 많은 유튜버들이 지속적인 추가 수익을 얻고, 광고주들도 사업에 활력을 얻는 새로운 성장 발판이 될 것이다”며, “오픈피피엘 같은 서비스가 결국 PPL시장의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시장의 변화를 예고했다.
아워미디어 최수연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청소년들의 장래희망으로 손꼽히는 크리에이터 직업군의 성장 로드맵이 완성됐다”며, “한국에서도 SNS를 기반한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온라인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