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펼치다."(The future unfolds.)
삼성이 지난해 2월 자신들의 첫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를 공개하면서 내놓은 캐치프레이즈다. 애플과 중국 스마트폰 사이에 껴있는 삼성전자 입장에서 폴더블 폰은 전략적으로 선택된 '미래'였다. 1일 밤 11시(한국시간) 삼성은 갤럭시 폴드의 후속작 '갤럭시Z폴드2'의 세부 사양을 공개하는 '갤럭시 언팩 파트2'를 열었다.
1일 밤 온라인 생중계된 '갤럭시 언팩 2020 파트2'에서 빅터 델가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엔터프라이즈 세일즈&마케팅담당이 갤럭시Z폴드2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멀티태스킹에 최적, 값 230만원대
애플과 중국 폰 사이 돌파구 기대
18일 공식판매 전 11일부터 예약
더 커진 커버 화면, 어떤 각도에서든 고정 가능
Z폴드2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6.2인치까지 커졌다. 전작(폴드)만 하더라도 4.6인치로 쓰임새가 일정 부분 한정됐다.
스마트폰을 펼쳤을 때 사용가능한 대화면(7.6인치)에서 앱 3개를 동시 구동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도 업그레이드됐다. 삼성전자는 "화면 레이아웃을 더욱 쉽게 조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일한 앱을 2개의 창에 동시에 실행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유튜브를 통해 영상 두 개를 한꺼번에 시청하는 이용자 습관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생존 위해선 양적 경쟁보단 '접어야'"
자발적이든, 타의든 삼성이 지금 선택할 솔루션은 폴더블 폰이다. 외주 생산 비율이 30~40% 수준인 중국 업체 입장에서 폴더블 폰은 쉽게 따라오기 어려운 제조 영역이기 때문이다. Z폴드2는 전작과 달리 구미 이외에도 베트남, 브라질에서도 양산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폴더블 폰을 해외에서 생산하는 건 처음 있는 일로 내수 이외에 해외에서도 폴더블 폰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삼성의 계획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SA는 폴더블폰 출하량이 내년에는 약 3040만 대, 2022년에는 501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의 신작 갤럭시Z폴드2(왼쪽)과 올 상반기 출시한 갤럭시Z플립의 5G 모델. [사진 삼성전자]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