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와 자동차・철강・석유화학・기계・조선 등 5개 업종협회가 16일 연 코로나19에 따른 산업계 대책회의에서 나온 전망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로 크게 타격받을 업종 중 하나로 자동차를 꼽았다. 그는 “자동차는 글로벌 공급망이 복잡하게 연계돼 있고, 수요에 민감한 업종”이라며 “이번 2분기에 생산 차질과 매출 타격이 본격화되면서 세계 자동차산업은 7.7% 이상 수요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자동차 산업의 부진은 후방 산업인 철강에 영향을 미쳐 2분기에 철강 판매량 감소와 채산성 악화가 동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석유화학도 자동차, 가전, 섬유 등 관련 제품 수요가 2분기에 급격하게 축소되는 등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민철 한국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은 “중국이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나섰던 2008년 금융위기 때와 달리 지금 철강산업은 전 세계적 공장가동 중단에 수요가 증발해 버팀목이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철강 위기→보호무역 주의로 연결될 수도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에선 수요 감소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철강 분야에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가 보호무역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이재진 한국철강협회 통상협력실장은 “코로나19와 저유가로 촉발된 경제적 위기가 보호무역 조치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가 향후 이어질 수 있는 무역분쟁에 대비해 철강교역제도 개선 등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철강재 수입 신고의 정확성을 확보하고 유통이력관리제를 확대해야 한다”며 “예상되는 무역분쟁을 예방할 수 있는 철강 교역· 유통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피해 가시화한 뒤 대응하면 늦는다
회의 참석자들은 기업의 유동성 문제 해결과 공공구매 확대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형기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도 “생산에서 수주까지 3~12개월이 소요되는 기계산업의 특성상 피해가 가시화된 후 대응하면 시기를 놓친다”며 “공공·대학·국책연구소 등이 보유한 노후장비의 조기 교체 등 정부가 공공 발주를 확대해 수요 절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철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상근부회장도 “1분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전년 동기 대비 71.3% 감소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선박 인수 지연, 자금회수 차질 등으로 유동성 문제가 불거질 우려가 있어 선박 제작금융의 만기연장, 운전자금 공급 등 금융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강기헌 기자 emck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