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 후 처음으로 하루 이용객 1만명 미만
인천공항공사는 26일 인천시 공항로 본사에서 구본환 사장 주재로 비상경영대책회의를 열고 비상경영상황실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공항운영, 방역, 재무, 항공수요 등 분야별 비상상황 대응현황을 점검하고 위기상황 대처를 위한 ‘코로나 19 비상경영 종합대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가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가는 것은 코로나 19 팬데믹(대유행) 선언 이후 인천공항의 여객수요가 전년 대비 90% 이상 급감하는 등 공항산업 생태계가 심각한 붕괴 위기에 직면해서다.
이에 따라 인천공사는 수요 추이에 따라 단계별 비상공항 운영을 검토키로 했다. 일일 여객이 7000~1만2000명 수준일 경우 1단계 비상운영(출국장 운영 축소, 셔틀트레인 감편 등)을, 3000~7000명 수준일 경우 2단계 비상운영(1ㆍ2 터미널 부분운영)에 들어가고, 여객이 3000명 미만일 경우 ‘셧다운’ 수준으로 터미널 기능을 최소화하는 3단계 비상운영 체제를 검토하게 된다.
여객 급감에 따른 당기순이익 대폭 감소 등이 현실화되면서 재무관리에도 나선다. 인천공항공사는 총 9751억원의 자금을 채권 등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이행 및 고통 분담을 위해 4개월간 경영진의 급여 일부를 자진 반납한다. 반납 규모는 사장 30%, 경영진 20%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가 확산하면서 정부 정책에 따라 인천공항 내 중소·중견 면세점의 임대료를 3개월간 무이자 납부 유예한다"며 "대기업 면세점의 임대료에 대해서도 관련 부처, 업계와 계속 협의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현재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공항산업 구성원이 공존 및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인천공항공사가 앞장서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곽재민 기자 jmkwa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