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장 한쪽에는 현대차 아이오닉EV 차량이 전시되어 있었다. 현대차 관계자가 아이오닉EV의 충전방식을 인도네시아 인사에게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하기도 했다.
"일본차업계가 하이브리드에 유리하게 조세방향 입김"
현대차가 최종적으로 이런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전기차 생산에 대해 충분한 투자유인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인도네시아 정부는 하이브리드차에 대해서 2~8%의 특별소비세를, 내연기관에 대해서 15~40%의 특별소비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지침을 통과했다. 친환경 정책에 따라, 연비가 낮고, 이산화탄소(CO2)배출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기로 하고 2021년 10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한국 측은 "최근 개편된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세제가 일본 기업이 우위를 확보한 하이브리드 차량 혜택에 편중되어 있어 현대차 투자 걸림돌이 되고 있어 개편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인도네시아 측은 "세제개편이 완료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당장 개편은 어렵다"며 "개편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답했다.
현대차는 10월 인도네시아 정부의 세제개편이 정해진 후 전기차에 대한 구매보조금을 하이브리드차보다 늘릴 것을 요청했지만, 현지 정부는 조세 수입을 이유로 답을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전기차 투자를 보류하고 내연기관으로 방향을 틀게 된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산은 현지 인프라 상황 등을 고려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동남아 전기차 허브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까지 전기차를 연간 판매되는 신차의 20%인 약 40만대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
그런데도 인도네시아 정부가 하이브리드 차와 전기차의 특별소비세를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한 이유로 전문가는 일본 차 업계의 영향력을 지목한다.
업계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산업부 공무원 중에는 '일본 장학생'이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양국의 관계가 깊다"며 "일본 차 업계가 인도네시아 차 산업에 대한 영향력이 커서 그에 따라 조세정책이 바뀌다 보니 현대차도 투자 딜레마에 빠졌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중국이나 독일 친환경차 정책에서도 하이브리드차가 상대적 우대를 받았는데 이도 일본정부와 차업계의 영향력 때문"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정부와 현대차는 다만 조세 등 정책에 대해 재논의하기로 해 전기차 양산 가능성은 남아있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향후 양산 시점에 현지 정부가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늘릴지를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