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2년 만에 영업이익 하향세를 반전시키는 데 성공했다.
네이버는 31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3분기(연결 기준) 매출 1조6648억원, 영업이익 2021억원을 각각 올렸다”고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1% 늘고, 영업이익은 8.9% 감소했다. 하지만 직전 분기 영업이익(1283억원)과 비교하면 57.5%가 증가한 수치다.
네이버의 영업이익은 2017년 3분기 3121억원을 기록한 뒤 해외 사업 투자 등의 영향으로 줄곧 내리막길을 걸었다. 비록 전년 같은 기간보다는 줄었다고는 하지만, 8분기 만인 이번 분기에 영업이익 하향세를 막아내는 데 성공한 셈이다. 이를 반영하듯 네이버의 주가는 31일 오전 현재(오전 10시50분 기준) 전일보다 5.18%가 오른 16만2500원에 거래 중이다.
네이버 실적 추이.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사업 부문별 고른 성장
네이버페이 등 IT 플랫폼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7.2%나 외형(1163억원)이 커졌다. 이외에도 웹툰을 비롯한 콘텐츠 서비스는 매출 545억원(64.1% 증가)을, 라인 및 기타 플랫폼 매출은 6220억원(18.7% 증가)을 각각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이달 초 서울 강남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20'에서 발표 중인 모습. [사진 네이버]
한성숙(사진) 네이버 대표는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네이버가 그간 투자해 온 AI 기술을 통해 광고 최적화, 상품 및 콘텐트 추천 등이 네이버 사업에서 전방위적으로 활용되며 실질적인 성과와 서비스 경쟁력으로도 발현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앞으로도 AI와 로봇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미래 기술의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파이낸셜' 11월 1일 런칭
네이버 통장, 2020년 중 선보여…모바일 금융서 카카오 등과 격전 예상
이수기 기자 retalia@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