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일기 디자인을 활용한 기업들. [사진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서 교수는 전날에도 ABC마트가 다른 스포츠 브랜드 광고에서 사용된 욱일기를 영상으로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ABC마트코리아는 일본 ABC마트 본사가 지분 99.96%를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투자기업이다.
서 교수에 따르면, 일본항공(JAL)은 김포-하네다 노선에서 제공되는 기내식 중 유대교식인 ‘코셔밀’의 투명 플라스틱 덮개에 욱일기 디자인을 수년간 사용해 왔다. 유니클로는 티셔츠와 광고에, 아사히맥주는 다양한 캔맥주 디자인에 각각 욱일기를 활용했다.
서 교수는 “역사의식에 관한 결여가 일본 기업 내에서 만연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라며 “불매운동이 다시는 일본 기업이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하지 못 하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