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왼쪽)이 30일 오전 울산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하부영 현대차 노조지부장과 면담을 한뒤 악수하고 있다. [뉴스1]
광주형 일자리 일러스트. 중앙포토
이 시장 “일자리 빼앗는 사업 아니다”…노조는 ‘싸늘’
이용섭 광주시장이 교착상태에 빠진 ‘광주형 일자리’를 성사시키기 위해 승부수를 띄웠다. 현대차 울산 공장을 찾아 노조 설득에 나선 것이다.그동안 현대차 노조와 민주노총 측은 “광주형 일자리가 기존 일자리 빼앗기 정책”이라며 거세게 반대해왔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울산공장 노조 사무실에서 집행부와 면담한 뒤 하언태 현대차 울산공장장(부사장)에게 광주 완성차 공장 투자에 대한 지원을 호소했다. 이 시장이 현대차 노조를 직접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군산 대체설 등 나오자 울산 전격 방문
노조 집행부 면담 뒤 A4 3장 호소문 낭독
"일자리 뺏는 정책 아닌 상생 모델" 주장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완전 폐기를" 싸늘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한 광주시 관계자들이 울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한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최은경 기자
현대차 노조 “자동차산업 몰락 기폭제” 주장
이날 노조와 면담을 마친 이 시장은 하언태 울산공장장을 만난 뒤 정문으로 자리를 옮겨 호소문을 낭독했다
이 시장이 이날 울산 방문은 최근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군산 대체 투자설’이나 광주형 일자리의 ‘전국 공모’ 주장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가뜩이나 현대차와의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마당에 각종 루머까지 떠돌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어서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여당 일각에서 제3지역론과 공모제 전환론이 언급되는 것에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제3지역에서의 추진이 아닌 완전히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14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울산노동자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신설은 울산경제가 망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뉴스1]
반값연봉으로 일자리 나눔…‘노사민정 대타협’ 모델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의 첫 실험 무대를 광주 완성차공장으로 잡았다. 현대차가 참여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해 2022년까지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의 공장을 세운다는 복안이다. 구상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직접고용 1000여명과 간접고용 1만명 규모의 일자리가 생긴다. 1000㏄ 미만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만들 공장은 광주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들어선다. 완성차 공장에 근무하게 될 근로자는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의 연평균 임금(9213만원)의 절반 수준을 받게 된다. 낮아진 임금은 정부와 광주시가 주거·육아 등 생활기반과 복지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보충을 해준다.
이런 광주형 일자리의 프레임은 독일 폭스바겐의 ‘아우토(AUTO) 5000’ 등에서 따왔다. 폭스바겐은 2002년 대량 실업사태를 겪으면서 아우토 5000이란 별도 공장을 세워 지역경제 붕괴와 고용불안을 동시에 해결했다. 실업자 5000명을 고용한 뒤 기존 근로자보다 20%가량 낮은 임금을 줌으로써 일자리를 나눈 게 맞아 떨어진 결과다. 이 시장은 “현장 노동자의 불안감과 절실함은 이해하지만, 독일·아일랜드·영국도 어려운 노동시장 개혁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게 됐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4년을 검토한 사업인 만큼 가급적 빨리 협상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최은경 기자, 광주광역시=최경호 기자 chin1chuk@joongang.co.kr
빛그린산단 토지이용 계획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