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도로에서 차량이 신호등·횡단보도는 물론 주변을 달리는 자동차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현대·기아차는 15일 “경기도 화성시 약 14㎞ 구간에 ‘차량과 사물 간 통신(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7개 교차로에 커넥티드카 인프라
교통정보 주고 받아 안전운행 도와
50여 대 투입, 연말까지 시험가동
1단계(ADAS)는 거의 개발이 끝난 상황이다. 이미 EQ900 등 일부 차량은 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대부분 갖추고 있다. 관련 규제·세부사양 등 풀어야 할 숙제는 있지만, 연구기술 측면에서는 이미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이다.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음 단계는 인프라다. 센서·라이다 등 차량용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외부 변수가 발생하면 자율주행차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 주위 사물과 정보를 주고받는 ‘커넥티드카’ 개념이 등장한 배경이다.
현대기아차가 남양연구소-화성시청-비봉IC 구간 총 7개 교차로에 커넥티드카 인프라를 구축한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기아차는 이 구간에 ▶차량과 무선 통신하는 통신기지국 ▶보행자를 감지하는 CCTV 카메라 ▶교통신호 정보를 송출하는 교통신호제어기 등을 설치했다. 실제 도로와 거의 똑같은 가상도시가 아니라, 누구나 달릴 수 있는 실제 도로에 커넥티드카 인프라가 갖춰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비용은 전액 현대기아차가 지불하고, 화성시는 국가 자산인 도로·신호등 사용 허가를 내줬다.
EQ900을 비롯해 현대차 그랜저·쏘나타·아이오닉, 기아차 K5 등 50여 대의 차량이 여기서 다른 차량·도로교통상황·보행자 정보 등을 주고받는다. 이 차량들은 서로 교차로를 통과할 때 주변 차량과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기도 하고, 앞서가던 차량이 급제동하면 충돌 가능성을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또 횡단보도 보행자와의 충돌 위험을 운전자에게 사전 경고하고, 신호가 언제 어떻게 바뀔지 알려준다. 신호등이 바뀌는 시점과 차량 속도를 분석해서 빨간불일 때 교차로를 건너게 될 가능성을 경고하기도 한다. 만약 전방에 공사구간이 있으면 정확한 위치와 제한속도를 알려주기도 한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연말까지 시험운행을 하면서 커넥티드카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 시대로 이행하기 위한 큰 걸음을 뗀 것”이라고 비유하면서 “이번 테스트를 성공하면 다음엔 차량이 운행에 직접 개입하고 모든 상황을 통제하는 완전자율주행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