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경기도 화성시에 구축한 ‘차량과 사물간 통신’ 인프라. 교차로에 설치한 통신 안테나를 통해 교통신호 정보가 시험 차량에 전달되고 있다. [사진 현대차]
실제 도로에서 차량이 신호등·횡단보도는 물론 주변을 달리는 자동차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현대·기아차는 15일 “경기도 화성시 약 14㎞ 구간에 ‘차량과 사물 간 통신(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가 경기도 화성시에 구축한 ‘차량과 사물간 통신’ 인프라. 교차로에 설치한 통신 안테나를 통해 교통신호 정보가 시험 차량에 전달되고 있다. [사진 현대차]
남양연구소~비봉IC 14㎞ 구간
화성시와 실증 사업…50대 시험차량 운영
'차량-사물 통신(V2X) 시스템' 구축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음 단계는 인프라다. 센서·라이다 등 차량용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외부 변수가 발생하면 자율주행차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 주위 사물과 정보를 주고받는 ‘커넥티드카’ 개념이 등장한 배경이다.
현대기아차가 남양연구소-화성시청-비봉IC 구간 총 7개 교차로에 커넥티드카 인프라를 구축한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기아차는 이 구간에 ^차량과 무선 통신하는 통신기지국 ^보행자를 감지하는 CCTV 카메라 ^교통신호 정보를 송출하는 교통신호제어기 등을 설치했다. 실제 도로와 거의 똑같은 가상도시가 아니라, 누구나 달릴 수 있는 실제 도로에 커넥티드카 인프라가 갖춰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비용은 전액 현대기아차가 지불하고, 화성시는 국가 자산인 도로·신호등 사용 허가를 내줬다.
현대?기아차가 경기도 화성시에 구축한 ‘차량과 사물간 통신’ 인프라. 보행자가 길을 건너고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시험차량에 전달되고 있다. [사진 현대차]
또 횡단보도 보행자와의 충돌 위험을 운전자에게 사전 경고하고, 신호가 언제 어떻게 바뀔지 알려준다. 신호등이 바뀌는 시점과 차량 속도를 분석해서 빨간불일 때 교차로를 건너게 될 가능성을 경고하기도 한다. 만약 전방에 공사구간이 있으면 정확한 위치와 제한속도를 알려주기도 한다.
현대?기아차가 경기도 화성시에 구축한 ‘차량과 사물간 통신’ 인프라. 현대?기아차 연구원들이 차량 내부에서 ‘교차로 교통신호 정보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 현대차]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